등산/등산의기초

오룩스맵, 무작정 따라하기 - 설정편(1/2)

등산바이블 2016. 8. 23. 02:34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오룩스맵(OruxMaps) 아시죠?


모르시나요?^^


그럼 이제 알아 보면 되죠~



가장 먼저 오룩스맵은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rux.oruxmaps 에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오룩스맵 프리 버전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사라지고 홈페이지에서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https://oruxmaps.com

에 접속하여 조금 내리다 보면 숫자로 버전 넘버가 있는 곳을 클릭 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숫자는 변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oruxmaps.com/cs/en/more/downloads


오룩스맵 도네이션 버전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바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업데이트도 자동으로 되니 구입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rux.oruxmapsDonate


오룩스맵은 스마트폰에 지도를 보여주고 GPS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표시된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것을 지원하는 앱입니다.(등산용으로 특히 유용합니다.)


오룩스맵은 온라인 지도는 물론 오프라인 지도를 지원하며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옵션도 상당히 다양합니다. 따라서 이런 모든 사항을 익히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이런저런 어려운 내용들은 모두 제외하고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글 내용을 따라 하시면 '아마' 쉽게 오룩스맵을 설정하고 바로 사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몇 가지 기초적인 사항을 알아보고 바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오룩스맵은 위의 이미지처럼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1은 메인 지도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2는 메인 지도와 등산로를 추가로 보여주고 있으며 3은 직접 산행했던 경로(파란선)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룩스맵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위의 지도, 등산로, 경로를 구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이 지도와 등산로를 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http://cafe.daum.net/androidgps 카페에 가입을 합니다.


희소식!!!

2016년 11월부터 회원 가입 후 별도의 과정 없이 지도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도록 개편되었습니다.

꼭 가입하시고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세요.

다운 받으실 때 감사의 인사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_c21_/bbs_list?grpid=1Lq3g&fldid=kKen


아래의 내용 중 지도 다운로드에 대한 내용은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가입 후 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정회원이 됩니다.


정회원이 되면 정회원 자료실 http://cafe.daum.net/_c21_/memo_list?grpid=1Lq3g&fldid=kEGo 을 통해 지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시키는 대로 하시면 하루나 이틀 뒤에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도를 받을 수 있는 권한과 링크를 받으신 후 그 링크에 접속하면 위의 화면과 같이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꺼번에 선택하여 받을 수 있으면 좋지만 저의 경우 잘 되지 않아서 파일 하나씩 확인하며 받았습니다.


위의 파일 중 M37_128.mbtiles를 예로 설명하자면 앞의 37은 지도 상단의 위도, 128는 지도 좌측의 경도를 나타냅니다.(교차 지역 있음, 아래 지역 보다 넓음)


대한민국 전도(클릭하여 위도와 경도를 확인하세요.)


총 15개의 지도 파일을 모두 받으면 약 40GB 정도 됩니다.



전국적으로 등산을 다니시는 분들의 경우 모든 지도 파일을 복사 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체 용량이 40GB로 매우 크기 때문에 적어도 64GB의 스마트폰 메모리 카드(MicroSD)를 사용하셔야 합니다.(사진도 저장하고 여유있게 사용하시려면 128GB가 좋을 것입니다.)


단일 파일로 M38_128.mbtiles 같은 경우 4GB가 넘기 때문에 메모리 카드를 exFAT로 포맷하도록 합니다.(여기서 어려워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애들 시키세요~^^)



포맷을 하고 나면 새 폴더를 만듭니다.


OruxMaps를 만들고 다시 그 안에 mapfiles라는 폴더를 만듭니다.


mapfiles 폴더 안에 필요한 지도 파일을 복사합니다.(저는 주로 부산 지역의 산행을 하기 때문에 부산, 경남을 대부분 커버하는 M37_128, M37_129 두 파일만 사용합니다. 물론 타 지역으로 갈 때 필요에 따라 추가로 복사하면 되겠죠. 모두 복사하면 편하긴 합니다.)


지도를 복사한 메모리 카드를 스마트 폰에 꽂기 전에 등산로 파일을 받아 복사하도록 합니다.


최신 등산로 파일은 우수 회원을 대상으로 배포하고 있기에 공개된 파일을 받아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저도 아직 우수 회원이 아니라...)


http://cafe.daum.net/androidgps/j66q/245 여기에서 GNSS_DaeDongYeoJiDo_v2.0.img 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cafe.daum.net/androidgps/j66q/261 여기에서 OSM전국등산로_GnE.map 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cafe.daum.net/androidgps/j66q/264 여기에서 OSM지리산국립공원등산로 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egg 압축)


이 외에도 다양한 지도와 등산로가 있지만 일단 이 정도만 받아서 메모리 카드에 복사 하도록 합니다.



이 메모리 카드를 스마트 폰에 넣고 오룩스맵을 실행시켜 몇 가지 설정만 하면 됩니다.


설정은 다음 포스팅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