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

마라톤 모티베이션 영상 소개(마라톤 2시간의 벽을 깨라, Breaking 2)

등산바이블 2018. 8. 20. 13:0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킵초게의 마라톤 세계 신기록을 축하합니다.



2018년 9월 16일, 제45회 비엠더블유(BMW) 베를린 마라톤, 2시간 1분 39초


이전 마라톤 세계 신기록은 데니스 키메토, 41회 베를린 마라톤, 2시간 2분 57초


“나의 기분을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 마지막 17㎞는 정말로 어려웠다”면서도 “그러나 나 자신의 레이스를 달릴 준비가 실제로 돼 있었다”


나이키에서 Breaking 2 프로젝트로 여러 조건을 완벽하게 맞추고 기록했던 2시간 25초의 기록보다는 1분 14초 늦은 기록이지만 정식 마라톤 대회에서 다른 선수와 같이 달려서 세운 인증된 기록입니다.


이제 정말 2시간의 벽을 깰 수 있을까요?


신발은 Breaking 2 프로젝트에서 신었던 것과 같은 신발인 듯 합니다.



마라톤!


가슴은 뛰라고 하지만 몸은 거부하는 그런 운동 아니겠습니까?^^


가만히 보고 있으면 달리고 싶어지는 영상 한 편 소개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2ZLG-Fij_4


위의 영상은 마라톤 풀코스를 2시간 이내에 돌파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담은 영상으로 나이키 주최, 최고의 마라토너와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협력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2017년 5월 6일 오전 5시 45분, 이탈리아 밀라노 북쪽의 포뮬러원 자동차 경주 코스(몬차 자동차 경주장)에서 진행되었으며 경기 수개월 전의 준비 단계부터 제작된 영상입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마라토너는 Eliud Kipchoge(엘리우드 킵초게, 케냐), Lelisa Desisa(렐리사 데시사, 에티오피아), Zersenay Tadese(제르세나이 타데세, 에리트레아) 세 명입니다.



킵초게는 2016년 리우올림픽 마라톤 금메달 리스트이며 최고 기록은 2016년 런던 마라톤에서 세운 2시긴 3분 5초입니다.



데시사는 2013년, 2015년 보스턴 마라톤 우승자이며 두바이 마라톤에서 2시간 4분 35초의 기록이 있습니다.(2013년 우승 당시에는 보스턴 마라톤 폭탄 테러가 있었습니다.)



타데세는 2010년 리스본 하프 마라톤에서 58분 23초를 기록한 세계 최고 기록 보유자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기록은 Eliup Kipchoge의 2:00:25입니다. 25초 차이로 2시간의 기록을 깨지는 못했지만 이전 세계 기록인 2014년 베를린 마라톤에서 Dennis Kimetto(데니스 키메토, 케냐)가 세운 2:02:57을 2분 이상 단축하였습니다.



마지막 킵초게의 인터뷰는 담담하지만 진한 아쉬움을 남기고 있습니다.


영상의 캡처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영상은 한국어 자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의 웹페이지에서 한국어 자막을 보는 방법은 유투브 영상 오른편 아래쪽의 자막 표시(1)를 켜고, 유투브 설정(2)에서 자막 표시를 눌러 한국어를 선택(3)하면 됩니다.(2에서 기본은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유투브 앱에서 한국어 자막을 보는 방법은 화면을 가볍게 터치 한 후 우측 상단 끝 부분의 세로로 된 3점(1)을 터치, 자막(2)에서 한국어(3)를 선택하시면 됩니다.(2에서 기본은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영상 재밌게 보시고 다들 달리러 가세요~^^


그리고 아쉽게도 이 날 킵초게가 달성한 2시간 25초는 국제육상연맹이 공인한 정식 대회가 아니여서 공식 기록으로 인정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한 가지 더 이날 신고 달린 나이키 운동화에 대해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지난 8일자에서 “IAAF는 나이키의 새 운동화 깔창에 포함된 탄소섬유 바닥재가 용수철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이 운동화는 무게가 184g에 불과하다. 신발 중창에 스펀지처럼 가늘고 뻣뻣한 탄소섬유판이 박혀 있다. 나이키 측은 “탄소섬유판이 일종의 새총 또는 투석기 역할을 한다. 기존 운동화에 비해 착지 후 내딛는 힘을 13% 정도 높여준다. 또 에너지 소모를 4% 줄여 피로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뉴욕타임스는 스포츠 과학자인 로스 터커의 말을 인용해 “나이키 설명이 사실이라면 이 신발을 신은 선수는 (평지보다) 1~1.5% 경사진 내리막길을 줄곧 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전했다.


[출처: 중앙일보] 약물 대신 기술 도핑? … 나이키 ‘운동화의 과학’ 퇴출 공방

https://news.joins.com/article/21366652


제가 마라톤은 잘하지 못하지만 이런저런 분석은 잘합니다.


다음에는 포어풋, 리어풋과 마라톤의 여러 이야기에 대해 나름대로의 분석을 시리즈로 작성해 볼까 합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