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기어

심박계의 구조와 동작법

등산바이블 2015. 7. 3. 00:2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얼마전 구입한 심박계를 잘 활용하려고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외형과 기본 동작에 관한 이야기부터 해보겠습니다.(심박계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은 많은 공부와 테스트 후 정리하여 이야기 하겠습니다.)



제가 구입한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Jarv Premium Bluetooth® 4.0 Smart Heart Rate Monitor


가격은 종종 바뀌더군요. 전 이보다 몇 불 아래로 구입하였습니다.


심박계를 구입할 때 주의점 하나는 연결 방식입니다.


상기 모델은 Bluetooth로 연결되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연결하려는 기기가 Bluetooth를 지원하여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Bluetooth를 지원하니 별 어려움 없이 연결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 한가지 연결 방식은 ANT+입니다.


ANT+ 방식은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다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스마트폰이 지원하는지 꼭 확인하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시계형 제품에서는 이 방식을 지원합니다.(가민, 순토, 폴라 등)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지원하는 앱입니다.


상기 제품은 엔도몬도와 런타스틱에서 지원이 되어 어려움 없이 사용중입니다만 다른 제품 구입 후기에 따르면 앱에서 지원을 하지 못하여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상기 제품은 위에 지원하는 모델에 따르듯이 안드로이드 전용이라고 되어 있으며 아이폰 용을 별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만 제가 가지고 있는 갤럭시 노트3와 아이폰 4s 모두 이상없이 연결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좀 희안한 판매 정책입니다.



제품은 심박계와 심박 벨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박계와 심박 벨트는 똑딱이 단추로 연결되게 되어 있으며 똑딱이 단추는 전기가 통하게 쇠로 되어 있습니다.



심박 벨트의 뒷면은 사진 상에 표시해 놓은 부분처럼 몸에 닿는 부분이 인체를 도체로 하여 전기와 신호가 통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저 양쪽 끝 부분이 몸에 부착되면 자동적으로 전원이 들어오게 됩니다. 그리고 저 부분을 통해 전기와 신호가 보다 더 잘통하도록 물이나 전용 젤을 바르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세척을 할 때도 심박계를 직접 세척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심박 벨트는 구조상 물로 씻어도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동작은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를 켜고 심박계를 몸에 부착(혹은 상기 사진의 끝 부분을 손가락으로 대어도 됨)하여 심박계가 동작되도록 한 후 잠시 기다리면 페어링이 됩니다.


그 후 각각의 앱에서도 심박 항목에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앞서 말한대로 심박계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공부와 테스트 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