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2 9

다양한 보법, 주법, 호흡법의 필요성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Exhibition of Indian Tribal Ceremonies at the Olympic Theater, Philadelphia Artist:Attributed to John Lewis Krimmel 제가 작년 초, 리어풋과 미드풋에 대한 관심가는 내용의 글을 자주 가는 사이트에 옮기며 상태에 따라 리어풋과 미드풋을 혼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코멘트를 달았었습니다.(덧글 보시면 아시겠지만 꽤나 소란스러웠습니다.) 이 때 '얼토당토 않은 미드풋과 힐스트라이크의 혼용'라는 소리까지 들었었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gym/8794955 미드풋 VS 리어풋 : 클리앙 재미있는 글이 있어서 옮겨 왔습니다. 제일 흥미로웠던..

운동의기초 2017.02.21

장딴지 혹은 허벅지가 아플 때의 대처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Cypresses Artist:Vincent van Gogh 걸을 때 앞꿈치로 걷게 되면 비복근(종아리) 등에 특히 힘이 많이 들어가고 뒷꿈치로 걷게 되면 주로 대퇴사두근(허벅지)에 힘이 많이 들어갑니다. 걸을 때는 뒷꿈치가 먼저 땅에 닿이고 앞꿈치 쪽으로 이동하는 식으로 뒷꿈치 보행(Heel strike)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물론 많지는 않지만 어릴 때부터의 습관이나 종아리 단련을 위해 앞꿈치 보행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등산을 할 때 처럼 경사가 심한 오르막을 오르거나 내리막을 내려가는 경우에는 각자의 습관이나 자신의 지식에 의거해 앞꿈치만으로 걷거나 뒷꿈치만으로 걷곤합니다. 이럴 경우 거리가 짧거나 근력이 충분히 발달했을 경우는 별다른 이상을 느끼지 않지..

운동과부상 2017.02.18

계단과 비탈길 어느 쪽으로 가는 것이 좋을까?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Young Woman Climbing Stone Stairs to a Shinto Temple Artist:Suzuki Harunobu 예전에 받았던 질문과 했던 답변을 소개해 드립니다. 질문: 계단이 많이 설치되어있는 등산로와 그냥 비탈길로만 이루어진 등산로 둘중 하나를 택한다면 몸이나 관절에는 어떤 등산로가 더 나은 선택일까요? .그 당시의 답변 계단과 비탈길을 두고 어느 쪽으로 가는 것이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계단은 동일한 배치로 인해 강제로 단순한 동작을 반복하게 만들어 동일한 근육들이 동일한 범위로 반복하니 쉽게 지치지만, 바닥이 딱딱하니 발바닥에 힘을 주는 만큼의 반발력을 다 사용할 수 있어 힘이 적게 드는 편입니다. 그리고 미끄럽지도 않습니다. 반면에 ..

등산 스틱 사용의 기본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Evening Snow Artist:Utagawa Hiroshige 어제 눈꽃산행을 즐기기 위해 남덕유산을 다녀왔습니다. 아시는 분은 잘 아시겠지만 저는 산행을 할 때 스틱을 사용하는 일이 잘 없습니다. 스틱이 익숙하지 않거나 잘 사용하지 못해서는 아니고 그다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사실 저보다 스틱을 잘 사용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자부할 정도로 저는 스틱을 잘 사용합니다.^^ 안 믿기 신다고요?^^) .어쨌건 저는 체력 소모가 큰 장거리 산행이나 미끄러지기 쉬운 눈 산행을 제외하곤 스틱을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장거리 산행도 예전엔 부산오산종주 정도면 사용했으나 요즘은 그보다 장거리여도 잘 안합니다.) 이번에는 눈 산행이라 당연히 스..

스포츠기어 2017.02.13

시약산 오르는 중 만난 개 떼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A Woman with a Dog Artist:Jean Honoré Fragonard(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한동안 주중에 산을 오르지 않았더니 몸이 불어난 것이 느껴져 다시 일과 후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오래전부터 그랬듯이 저녁 식사 후 좀 쉬었다가 19시 30분쯤 집을 나서 왕복 13km 정도인 시약산 정상까지 다녀오고 있습니다. 빨리 다녀오면 1시간 30분 정도이고 여유있게 다녀오면 2시간 정도 걸릴 정도여서 하루를 마무리 하는 운동으로 아주 적당합니다. 운동을 안하면 안하는대로 지나가지만 일단 나가면 '나의 건강함에 감사함과 즐거움을 만끽' 할 수 있어 항상 기쁘게 다녀오게 됩니다. 그런데 오늘은 썩 반갑지 않은 일을 겪었습니다. 시약..

생각하며 걸어 보세요!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그동안 제가 등산에 대하여 공부하고 체득한 노하우를 정리하여 올린 글이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글들을 정리하여 올릴 때는 글을 읽는 분들이 쉽게 이해하고 직접 경험하고 빠른 시일내에 자신의 것으로 체득하여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올립니다. 하지만 저의 글 솜씨가 부족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있어 그 과정이 쉽지 않음을 항상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중 얼마 전 '핏짜의 등산 바이블 전자책을 배포합니다'라는 게시물에 달린 덧글 중 하나에서 많은 감사를 느껴 소개하고자 합니다. 정말 유용한 정보입니다. 핏짜레칭, 호흡법, 끈 묶는법, 보행법, 산행 중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 보다 좋은 산행을 위해 생각하며 걷기등 실전에서 필요한 정보를 많이 알려주..

핏짜의 등산 바이블 웹북(Web Book)

핏짜의 등산바이블 웹북(Web Book)https://thankspizza.tistory.com/1 제목을 클릭하면 본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등산 전 읽을거리핏짜의 바른자세핏짜 김진모 그리고 핏짜워킹등산 초보분들에게 드리는 말씀모르면 심장마비 올 수도 있는 등산법오랫동안 부상없이 등산을 즐길 수 있는 비법등산 능력을 두 배로 향상 시키는 복식 호흡 비법등산, 걷기 운동 할 때 손이 붓는 이유와 간단한 해결법운동과 면역기능 실전 등산 엑기스무릎 부상을 예방하는 핏짜의 에스라인 걸음법지치지 않고 오르는 비법, 부상 걱정 없이 내려가는 비법, 핏짜 레스트 스텝안전한 등산을 위한 보행 팁등산 할 때 가장 중요한 것호흡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너무나 쉬운 복식 호흡 비법오르막 쉽게 오르는 비법오르막 오르는 바른 ..

손떨방 없는 액션캠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얼마 전 짭프로 SJ4000 Wifi 모델과 LG 액션캠을 구입하였습니다.(아래 영상은 모두 LG 액션캠) 목적은 등산하며 산행 기록을 위해 이런 저런 촬영을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처음 구입하는 액션캠이라 촬영 기술도 익힐겸 거칠게 사용할 생각으로 저렴한 제품으로 구입했는데 '손떨방(손 떨림 방지)'없는 액션캠은 너무 아쉽습니다. .자전거나 다른 탈 것의 경우 직선형으로 이동이라 조금 덜 할 것 같은데 등산은 걸을 때 충격이 그대로 전해져서 어지러울 정도입니다.(일반적인 촬영으론 못쓰겠네요.) 그나마 근거리의 경우 흔들리는 범위가 적어서인지 볼만하다는 것은 다행입니다.(보행법 등의 제한된 분야의 촬영은 가능하네요.) 총평> 정지 상태나 근거리 촬영 등 액션캠으로서가 아닌 ..

스포츠기어 2017.02.03

금정산 멧돼지 조심하세요.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요즘 산에 멧돼지 소식이 많이 들려옵니다. 이번 뉴스(1월 31일)는 하루 새 8마리나 사살, 포획되었다 하여 충격입니다. 특히 사살된 150kg 정도의 멧돼지가 나타난 장소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원효봉 부근이고 시간도 늦은 시간이 아닌 아침부터라니 별다른 인사 사고가 없었던 것이 천만다행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분간 등산할 때 너무 늦게 혹은 너무 일찍 다니거나 혼자 다니기 보다는 사람들이 많을 때 일행과 같이 다니도록 해야 겠습니다. 항상 안전하고 즐거운 등산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부산 금정산서 하루 새 멧돼지 8마리 사살·포획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1/31/0200000000AKR2017013114965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