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9 6

오르막 오를 때 허벅지와 종아리 통증 해소 팁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오르막을 오를 때 힘든 이유는 1. 무게, 중력2. 종아리 혹은 허벅지 스트레스의 반복3. 미끄러짐4. 호흡 부족 등이 있습니다. 이 중 2. 종아리 혹은 허벅지 스트레스의 반복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경우 오르막 길을 계속 오르다 보면 종아리나 허벅지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르막이 끝날 때까지 잠시 쉬는 것 외에 별다른 조치 없이 계속 오르게 됩니다. 이러면 계속된 종아리 혹은 허벅지의 통증으로 등산은 고통스럽고 힘들고 나쁜 것으로 기억됩니다. 이러한 종아리 혹은 허벅지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알아 두어야 할 것이 앞꿈치로 걷게 되면 종아리(장딴지, 비복근), 뒷꿈치로 걷게되면 허벅지(대퇴근)이 힘을 많이..

등산/등산 팁 2017.09.28

오르막 오를 때 힘을 아끼는 팁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오르막을 오를 때 힘든 이유는 1. 무게, 중력2. 장딴지 혹은 허벅지 스트레스의 반복3. 미끄러짐4. 호흡 부족 등이 있습니다. 이 중 3. 미끄러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여기서 미끄러진다는 것은 오르막을 오를 때 실제로 미끄러지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오르막을 오르기 위해서는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 경사진 비탈을 지탱하며 올라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힘이 소비됩니다. 등산화의 접지력이 약하면 지탱하기 위해 더욱 많은 힘이 필요합니다. 즉, 접지력이 좋은 등산화는 그 자체로 힘을 아끼게 됩니다. 경사진 비탈을 오르기 위해서 발목이 앞쪽으로 꺽이게 되는데 이 때 경사가 심할 수록 많이 꺽이게(사진의 a각도) 되며 아킬레스건, 비복근 등에 스트레스도 심하게 ..

등산/등산 팁 2017.09.26

등산 배낭 허리 벨트 메는 팁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등산 배낭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꼭 필요한 것들로만 가볍게! 그리고 빠진 것은 없이! 가벼운 배낭은 부상 예방의 시작입니다. 등산 배낭을 멜 때 허리 벨트나 가슴 벨트를 압박감이나 기타의 이유로 안하시거나 아주 헐겁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사진처럼 배낭의 하단은 허리에서 엉덩이에 걸치고 고정이 잘 되게 허리띠 아래에 허리 벨트를 당겨서 메게 되면 허리 벨트의 고정이 쉽고 배낭의 무게가 어깨 보다 허리 및 엉덩이에 걸쳐지게 되어 훨씬 편하고 가볍게 느껴집니다. 또한 이동 중 허리 벨트가 배의 윗부분으로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뱃살은 애교로 봐주세요~) 위의 버클이 바지의 허리띠, 아래의 버클이 배낭의 허리 벨트입니다. 즉, 바지의 허리띠 아래에 배낭의 ..

등산/등산 팁 2017.09.25

안전한 등산을 위한 보행 팁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경사가 심한 내리막 혹은 오르막 길을 지나거나 바닥이 젖어서 미끄러운 길 그리고 돌이 많이 깔린 너덜길 등을 걷는 것은 힘들기도 하지만 위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길을 지날 때는 각 상황에 맞게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하지만 안전을 위해 공통적으로 알아 두시면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1. 몸의 무게 중심은 뒷발에 둔 채 앞발을 가볍게 디딘다.2. 앞 발을 이용해 살짝 힘을 주어 바닥이 미끄러운지 혹은 고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2.1 미끄러운지는 발바닥을 살짝 좌우로 비틀어 보며 확인한다.(젖은 땅 혹은 경사가 심한 길 등)2.2 고정되어 있는지는 발바닥에 살짝 힘을 실어 눌러보며 확인한다.(돌이 많은 너덜길 등)3. 안전하다고 판단 되었으면 무게 중심을 앞발로 옮기며 이동한..

등산/등산 팁 2017.09.25

바람 부는 가을, 신불산에 오르자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Kerstiaen de Keuninck (Flemish, Kortrijk ca. 1560–1632/33 Antwerp) 지난 토요일은 비는 없지만 바람은 많은 아주 멋진 날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억새가 무럭무럭 자라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영알로 향했습니다. 영남알프스의 신불산 신불재는 우리나라 억새 명소로 세 손가락 안에 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간월재는 아마 그 다음~) 1차 목적지를 신불재로 정하고 나니 여러 경로 중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영축산으로 오르기로 합니다. 저는 보통 신불산을 오를 때 신불 공룡 능선으로 오르는 것을 즐깁니다만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이라 보다 안전한 길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신불 공룡 능선으로 오르기 위해서는 가천마을 등으로 가..

족저근막염 치료 바이블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Castles in Spain (Chateaux en Espagne) Artist:Alexander Harrison 이미 오래 전에 족저근막염에 대한 포스팅을 하여 많은 분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자화자찬이지만 그 어디에서도 쉽게 찾지 못할 정도로 매우 상세히 정리한 아주 훌륭한 포스팅으로 족저근막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족저근막염에 대하여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주요 원인 분석http://thankspizza.tistory.com/128 족저근막염의 근본적인 예방 및 치료http://thankspizza.tistory.com/129 지난 8월 18일 EBS의 건강 정보..

운동과부상 2017.09.1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