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생리학

우리 몸 속에는 얼마나 많은 지방과 탄수화물이 있을까?

등산바이블 2015. 6. 17. 13:5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우리 몸 속에는 얼마나 많은 지방과 탄수화물이 있을까요?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데이터를 가지고 우리 몸과 비교하여 추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방의 양은 흔히 측정하는 인바디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몸무게 65kg인 사람의 인바디가 30%이면 체중의 30%인 19.5kg이 체내 지방의 양입니다.


인바디를 재보기 어려우신 분들은 보통 눈으로 체지방율을 예측해보는 눈바디도 가능합니다.(오차는 상대적으로 훨씬 큽니다. 또한 추천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반면 쉽게 알 수 있는 지방의 양에 비해 탄수화물의 양은 추정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생리학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가지고 자신의 식습관, 체중 등을 비교하여 추정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래의 데이터를 이해하고 체내의 탄수화물이 얼마나 있는지 추정하여 보겠습니다.


파워운동생리학 8판 표4.2 체중 70kg(체지방률 20%)인 건강한 남성의 탄수화물, 지방의 주요 저장 부위


위의 표는 고탄수화물 식이, 표준, 저탄수화물 식이를 하는 경우의 체내 탄수화물의 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는 고탄수화물 식이에 가까우며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저탄수화물 식이가 일반적일 것입니다.


식이요법에 따라 탄수화물의 양이 340g ~ 700g으로 두 배 정도나 차이가 납니다.


이를 체중에 따른 비율로 보면 저탄수화물 식이의 경우 체중의 0.5%, 고탄수화물 식이의 경우 1% 정도가 체내 탄수화물의 양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고탄수화물 식이, 몸무게 85kg, 체지방율 20% 정도 이므로 지방은 17kg, 탄수화물은 850g 정도 체내에 보유하고 있으리라 추정됩니다.


여러분들의 체내 지방과 탄수화물의 양은 얼마나 될 것 같으신가요?

이렇게 알게된 지방과 탄수화물의 양은 추후 식이를 하거나 운동을 할 때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