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IT

4K UHD TV 시대 스마트폰이 이끌수 있을까?

등산바이블 2014. 3. 10. 23:07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갤럭시 노트 3가 4K 영상 촬영을 지원한다는 이야기를 어제 처음 듣고 오늘 영도다리 도개식에서 촬영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뭔가 아주 많이 부족하네요.

그리고 유투브에 올리는데 별다른 설정을 해야 하는 건지 제 휴대폰에 있는 영상 화질보다 유투브가 조금 떨어지네요.

그럼 재미삼아 한번 보세요. 

 

 

아래는 아이폰 4S로 찍은 영상입니다. 한 번 비교해보세요.

 

 

오늘 이 영상을 찍기 위해 고릴라 포드가 수고했습니다...^^

 

노트 3 촬영영상이 좋은 것 같아도 4K UHD 영상은 이정도는 되어야 한다는 것이 유머~

 

 

물론 노트3 등의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과 4K 지원 전문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하고 편집한 영상이 같을 순 없겠지만 아직 그 차이는 어마어마하게 느껴지는군요.

 

그러면 본 글을 쓴 주제로 넘어가서 과연 4K UHD TV 시대가 빨리 올수 있을까하는 이야기를 잠시 해보고자 합니다.

 

작년에 나왔던 4K UHD TV에 대한 전망을 보면 이 직전에 나왔던 3D TV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말아먹은 경험때문인지 아주 조심스럽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4K UHD TV 시대가 빨리 오기 위한 선제 조건이 여러가지 있겠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4K UHD 컨텐츠가 얼마나 빨리 보급이 될 수 있을까 하는 것이겠죠.

 

대부분의 리포트에서는 4K UHD 컨텐츠의 제작 및 송출을 위해 방송국이 주축이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상황에서 과연 방송국이 막대한 자금을 투자 하여 4K UHD 소스를 제작하고 송출 할려고 할까하는 우려가 되는 것이죠.

 

하지만 이런 리포트 들이 간과하는 것이 컨텐츠 제작의 주축이 누구냐 하는 것이죠.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컨텐츠 제작은 당연히 영화사, 애니메이션 제작사, 방송국 등의 거대 자본이 필요한 사업이었습니다.

 

지금은 구글과 유투브, 이와 유사한 서비스 업체가 있죠. 

 

컨텐츠의 상업적 가치를 말하자면 기존의 제작사의 컨텐츠가 월등한 우위에 있겠죠.

 

하지만 유투브와 같은 서비스의 컨텐츠의 가치는 이보다 더 직접적인 사용자 요구에 반응하는 것일 겁니다.

 

예로서 BBC 방송국의 다큐멘타리를 보면 아주 환상적입니다. 하지만 개인이 이런한 영상을 촬영하기란 거의 불가능하겠죠.

 

비용, 돈, 시간이 모두 감당할 수 없을 겁니다.

 

하지만 유투브에 올라오는 영상은 BBC가 못하는 영상들이죠.

 

내가 현재 지리산의 일출이 보고 싶을때 BBC에서 그 영상을 제작해 줄리는 없겠죠.

 

유투브에서는 지리산의 일출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영상의 질이 전문 다큐멘터리 프로에 비해서는 훨씬 못미치겠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영상의 질이 많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에서 처럼 갤럭시 노트3의 4K 영상이 전문적인 촬영 영상에 비해서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감탄할 만한 수준은 됩니다.

 

스마트폰의 주요 사양 경쟁 사항에 카메라의 성능이 큰 부분을 차지 하고 있는 지금 휴대용 카메라의 성능의 발전 속도는 생각보다 훨씬 빠를 수도 있을겁니다.

 

한 번 상상해보세요. 지리산 일출을 보러 갔는데 그날 유난히 날씨가 좋아 아주 멋진 일출을 볼 수 있었다고 할 때, 아주 오래전엔 눈으로 보는 것으로 만족했고, 언젠가는 사진으로 찍었고, 얼마전 부터는 스마트폰으로 찍고 있습니다. 지금은 노트3의 4K UHD 영상으로 찍을 수 있습니다.

 

조만간 갤럭시 S5와 iPhone 6가 나오면 더 좋은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겠죠.

 

결국 이렇게 좋은 영상들이 올라오게 되면 언젠가부터 이런 영상들을 모아 편집을 하는 회사가 생길 수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영상 편집이 전문화된 업체를 통한다면 훨씬 완성도 높은 영상들이 쏟아지겠죠.

 

Let it go와 같은 스토리, 영상, 사운드, 편집 등이 모두 총 동원된 컨텐츠 만이 고화질 영상 매체의 수요를 이끌어 가기엔 지금 많은 것이 변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4K UHD TV의 시대는 스마트폰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PS>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이 향상될 수록 고화질의 컨텐츠가 늘어날테니 TV시장은 방송국 위주에서 벗어나겠죠. 그러면 결국 구글과 삼성전자, LG등이 혜택을 보겠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