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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 시 허벅지가 아플 때의 비법 처방

핏짜 등산 바이블 2016.02.04 10:48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등산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은 등산 시 사용하는 근육들이 잘 발달되지 않아서 쉽게 지치고 통증(근육통)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허벅지라고 이야기 하는 대퇴사두근(quads)이 오르막길에서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

저의 경우에도 지금은 왠만해선 대퇴사두근의 불편을 느끼지 않습니다만 초창기에는 매번 힘들어 했습니다.


이와 같은 대퇴사두근의 통증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오르막을 오를 때 대퇴사두근에서 특히 불편한 부위에 손을 가볍게 오므린 채로 갖다 대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다리가 접혀질 때 대퇴사두근이 팽창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잡은 손에 의해 마사지가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편차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사실 이 방법은 제가 등산을 처음으로 시작하던 초창기에 매우 크게 도움이 되었던 방법입니다. 언젠가 소개해 드리고자 했는데 이제서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산행을 마친 후 혹은 산행 중 가능하다면 무릎 꿇고 앉아 대퇴사두근 부분을 계속 마사지 하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대퇴사두근을 마사지 하는 것 보다 무릎 꿇고 앉게 되면 대퇴사두근이 팽창하여 훨씬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들은 걸을 때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동작하지만 뒤꿈치의 사용은 주로 대퇴사두근, 앞꿈치의 사용은 주로 비복근(장딴지근)을 이용하므로 한 쪽이 많이 불편하면 뒤꿈치, 앞꿈치의 사용량을 조절하면서 걷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등산 시 특히 종아리가 아프신 분들은 발의 앞꿈치로 많이 걸으셔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종아리(장딴지근)보다 대퇴근이 일반적으로 더 크고 잘 발달되어 있으니 오르막을 오르실 때 발바닥 전체(특히 뒤꿈치)에 힘을 주고 엉덩이를 밀어 올리듯이 걸으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많은 분들이 인정 하시는 등산 시 최고의 스트레칭인 핏짜레칭도 꼭 경험 하시기 바랍니다.

http://thankspizza.tistory.com/95


감사합니다.


항상 즐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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