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부상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의 예방과 회복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 핏짜레칭투

등산바이블 2016. 2. 6. 01:5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오래전 '핏짜레칭'이라는 스트레칭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핏짜레칭은 블로그를 통해 소개하며 드렸던 말씀대로 제가 장거리 산행을 즐기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된 스트레칭입니다. 지금은 등산을 하시는 분들 뿐만 아니라 자전거와 런닝을 즐기시는 분들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들이 효과를 인정하고 사랑해 주셔서 너무나 감사하고 있습니다.


핏짜레칭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thankspizza.tistory.com/95

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핏짜레칭이 등산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을 찾고자 하는 노력으로 완성된 스트레칭이라면 오늘 소개해 드리는 '핏짜레칭투'는 족저근막염을 공부하며 족부건강을 위한 스트레칭을 고안하던 중 여러 자료를 모아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족저근막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족저근막염 치료 바이블

http://thankspizza.tistory.com/361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주요 원인 분석

http://thankspizza.tistory.com/128

족저근막염의 근본적인 예방 및 치료

http://thankspizza.tistory.com/129

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핏짜레칭투 역시 핏짜레칭과 마찬가지로 아주 간단한 동작입니다.



한쪽 다리를 들어 반대편 다리의 허벅지에 올려 놓은 후 아킬레스건 부위를 두 손으로 강하게 잡고 발목을 앞 뒤로 움직이거나 크게 돌리기만 하면 됩니다. 손의 위치를 아래 위로 이동하면 보다 다양한 부위까지도 가능하며 발을 돌릴 때 발가락도 같이 움직여 주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발을 돌릴 때 아킬레스건과 비복근, 정강이 부위 등이 팽창, 수축을 하며 자연스럽게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같이 하실 수 있습니다.



핏짜레칭투는 아직 많은 분들이 해보지 않으셔서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제가 권해 드렸던 주위 분들에게는 좋은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특히 런닝이나 등산 후 뒤꿈치가 아픈 경우 아주 간단히 회복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여러 번 들었습니다.


전 족저근막염을 공부하면서 주요 원인은 발뒤꿈치에 직접적인 충격을 받는 경우와 아킬레스건과 족저근막의 유연성 부족 등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 중 아킬레스건의 유연성 부족으로 인한 발병 되는 경우가 매우 많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의 치료에서 족저근막 자체에 대한 치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킬레스건에 대한 관심은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보다 쉽게 아킬레스건을 마사지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으니 꼭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시간을 내어 하기 보다는 소파에 앉아 TV를 볼 때, 의자에 앉아 책을 볼 때 등 일상에서 수시로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기대 합니다. 또한 산행 전 후 교통편으로 이동할 때 무료한 시간에 간단히 할 수 있는 동작이므로 자주 해 보시기 바랍니다.(물론 주위 분들을 불편하게 하면 안되겠죠.^^)


PS> 족저근막염의 원인 중 하나인 발 뒷꿈치의 직접적인 충격(보행시 뒷꿈치가 먼저 닿이며 충격 누적 혹은 높은 곳에서 뛰거나 했을 경우 뒷꿈치 충격 등)의 경우는 염증 제거를 위한 치료가 더욱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면 아킬레스건이 짧은 경우(힐을 오래 신거나 앞꿈치 보행 등), 걷기, 런닝 등으로 운동량이 많아진 경우는 위에서 소개한 스트레칭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 가지만 더 소개하자면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가장 많이 늘릴 수 있는 카프레이즈를 추천 드립니다.(좌측) 단지 턱이 있는 곳에 앞꿈치를 올리고 뒷꿈치를 내리기만 하면 되니 매우 쉽고 간단히 할 수 있는 스트레칭입니다.


항상 건강한 운동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