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등산 팁

안전한 등산을 위한 보행 팁

등산바이블 2017. 9. 25. 11:1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경사가 심한 내리막 혹은 오르막 길을 지나거나 바닥이 젖어서 미끄러운 길 그리고 돌이 많이 깔린 너덜길 등을 걷는 것은 힘들기도 하지만 위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길을 지날 때는 각 상황에 맞게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하지만 안전을 위해 공통적으로 알아 두시면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1. 몸의 무게 중심은 뒷발에 둔 채 앞발을 가볍게 디딘다.

2. 앞 발을 이용해 살짝 힘을 주어 바닥이 미끄러운지 혹은 고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2.1 미끄러운지는 발바닥을 살짝 좌우로 비틀어 보며 확인한다.(젖은 땅 혹은 경사가 심한 길 등)

2.2 고정되어 있는지는 발바닥에 살짝 힘을 실어 눌러보며 확인한다.(돌이 많은 너덜길 등)

3. 안전하다고 판단 되었으면 무게 중심을 앞발로 옮기며 이동한다.

4. 1부터 반복한다.


이러한 과정은 그냥 걷는 행위에 비해 신경도 쓰이고 힘도 더 듭니다만 안전을 위해 추가 되는 과정입니다. 그러니 안전이 확보된 길에서는 이렇게 해서 힘을 소모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바닥이 미끄러운지 확인하는 방법의 예시입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 조금 과하게 비틀어 촬영하였습니다. 실제 적용할 때는 발을 저렇게 많이 비틀 필요는 없습니다.


바깥쪽이나 안쪽 한 방향으로 아주 살짝만 틀어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발을 비트는 모습을 거의 확인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을 비틀거나 살짝 눌러서 안전한 것을 확인하는 것보다 무게 중심을 뒷발에 남기고 앞발을 가볍게 디디는 첫 번째 과정입니다.


항상 그렇듯 이 글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