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등산의기초

내일 비가 얼마나 올까? 등산을 가도 될까?

등산바이블 2020. 5. 8. 13:2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https://www.weather.go.kr/w/theme/mountain-weather.do?groupId=159&mtId=11H012P0 

 

산악날씨 - 기상청 날씨누리

개편된 날씨누리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지도를 통한 실시간 기상정보와 레이더영상, 전국 특보 현황을 조회할 수 있으며, 내 지역의 현재 기상상황과 대기질 상태, 일출/일몰 시각을 확인할 수

www.weather.go.kr

기상청 날씨 안내가 아래 포스팅 작성 시점과 달라졌습니다.

 

주요 변경점은 사이트 주소 변경 및 1시간 단위 기상 안내입니다.(이전에는 3시간 단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이미지는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알려주는 산악기상예보 중 금정산의 예보입니다.

 

내일(9일, 토) 0시부터 계속 비가 내린다고 되어 있습니다.

 

낮에는 20~39mm로 표기 되어 있는 것을 보니 많이 올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 예보를 보고 비가 얼마나 올지 알겠습니까?

 

이 정도면 등산을 가도 될까요?

시간당 강수량은 얼마나 많은 비가 오는 것일까요?

 

아래 YTN 기사의 내용을 보시면 어느 정도 가늠이 되실겁니다.

 

https://www.ytn.co.kr/_ln/0108_201607051237366868

 

'시간당 강수량'별 피해 정도는?

장마철에 가장 무서운 게 '강수 집중도'라고 하는데요.짧은...

www.ytn.co.kr

시간당 5mm는 20분 이상 장시간 노출돼야 옷이 젖는 정도여서 우산을 쓰지 않고도 견딜 수 있는 약한 비를 의미하고요.

시간당 10mm는 우리가 '보통 비'라고 표현하는, 바닥에 물이 조금 고이고 양철 지붕에 빗소리가 들리는 정도의 비입니다.

시간당 강수량이 20mm를 초과하기 시작하면 '강한 비'라고 표현하는데요.

빗소리가 강하게 들리고 배수가 되지 않은 곳은, 온통 물이 고이기 때문에 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간당 30mm부터는 '폭우'라고 부를 수 있는데요.

밭이나 하수구가 넘치기 시작하고, 홍수나 침수 같은 비 피해 위험이 매우 높아서 특별히 주의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이번 중부지방의 집중호우가 시간당 최고 30-40mm의 강수량이었습니다.

시간당 강수량이 50mm를 넘어가면, 물을 양동이로 퍼붓는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비가 '내린다'기 보다 '쏟아진다'는 표현이 더 적절합니다.

 

상기 기사의 내용으로 시간당 강수량이 어느 정도의 비가 내리는지 감을 잡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아래는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시간당 강수량이 얼마나 많은 비가 내리는지 잘 알 수 있는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aOOg-SeJjQ&feature=youtu.be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시간당 30mm는 어마어마하게 쏟아지는 강수량입니다.

다시 산악기상정보 예보 이미지를 보며 내일 등산을 가도 될지 알아 보겠습니다.

 

강수량이 00시~06시에는 5~9mm, 06시~12시는 10~19mm, 12시~18시는 20~39mm로 되어 있습니다.

 

12시~18시에 표시된 강수량 20~39mm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할까요?

 

시간당 강수량이 20~39mm라는 의미 일까요?

 

아니면 12시~18시까지 6시간 동안의 강수량이 20~39mm라는 의미 일까요?

 

다행히 시간당이 아닌 12시~18시까지 6시간 동안 내리는 비의 총량이 20~39mm 정도 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그러면 6시간 동안 40mm정도니까 시간당 7mm가 조금 안되겠네"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6시간 동안 나누어서 (최대) 40mm가 온다는 예보이니 시간당 어느 정도 나누어서 내릴 수도 있지만 특정 시간(15시)에 집중해서 20mm 정도 오고 나머지는 시간당 2~4mm 정도 올 수도 있습니다.

 

예보가 매 시간당 얼마나 내리는지 알려주면 더욱 좋겠지만 지금은 그렇게 알려주지 않으니 이런 예보를 보면 조금 보수적으로 예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당 20mm 정도면 정말 많이 내리는 비입니다.(기상청 유투브 영상을 다시 확인해 보세요.)

 

이 정도 비를 산속에서 맞이한다는 것은 굉장히 위험할 수도 있겠죠.

 

운이 좋아 12시에서 18시까지 시간당 6mm 정도 균일하게 내린다고 하더라도 적지 않은 비를 종일 맞고 다니는 것은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사실 06시~12시까지의 6시간 동안 10~19mm도 등산하기에는 썩 내키질 않습니다.

 

우중 산행은 분명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습니다.

 

풋풋하게 올라오는 풀냄새, 흙냄새와 운무, 안개 등이 어우러진 묘한 풍경 등...

 

어쨌건 일기예보를 잘 확인하시고 항상 즐거운 산행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S. 저는 개인적으로 우중 산행, 아주 좋아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