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생리학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어떻게 만들어질까?(2/3, 해당작용)

등산바이블 2015. 7. 8. 20:14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근육활동을 위해서는 ATP가 필요하고 ATP 생성을 위한 세가지 대사작용

1. 크레아틴인산(PhosphoCreatine, PC)에 의한 ATP 생성(ATP-PC System) / 근육세포 내의 한정된 ATP와 PC만 이용

2. 해당작용(Glycolysis)에 의한 당원의 분해로 ATP 생성

3. 산화작용에 의한 ATP 생성 / 탄수화물(당원), 지방(지방산), 단백질(아미노산)을 산화작용으로 ATP 생성

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이 중 ATP-PC System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 중 해당작용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운동생리학 8판 그림 3.15 포도당의 무산소성 대사작용

1개의 포도당(glucose)이 해당과정을 거쳐 2개의 ATP(-2+2+2)와 피루브산(pyruvate) 2개를 생성


해당작용(Glycolysis)은 근육세포에서 포도당이 화확반응을 거쳐 ATP를 생성하고 피루브산으로 분해되는 과정입니다.



이 때 생성된 피루브산은 해당과정의 최종산물로서 근육으로의 산소공급조건에 따라 젖산으로 전환되거나 미토콘드리아로 보내져 유산소적으로 분해됩니다.


상기 과정 중 산소가 없어 피루브산이 젖산으로 축적되는 경우를 무산소성 해당작용(anaerobic glycolsis) 혹은 젖산 시스템(lactate system)이라고 합니다.


유산소성 해당작용(aerobic glycolsis)은 산소가 충분히 공급될 때 피루브산이 아세틸 코엔자임 A(Acetyl coenzyme A)라고 부르는 화합물로 전환되어 크렙스 회로로 가서 ATP 생성에 이용됩니다.

저의 카카오스토리를 구독하시면 새소식을 가장 빨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클릭

무산소성 해당과정의 주요 사항을 요약하면

근육세포의 원형질(근육세포질)에서만 일어나며 미토콘드리아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산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탄수화물만을 이용하고 지방을 이용하지 않는다.

근육의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축적을 초래하는 과정이다.

등이 있습니다.



체조의 마루운동, 수영, 달리기 400m, 800m 등 1~3분 사이에 최대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종목에서는 필요한 에너지의 대부분을 무산소성 해당과정에 의존하게 됩니다.


무산소성 해당작용에 의해 생성된 젖산은 근육의 피로를 유발하기도 하지만 다시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원으로서도 중요합니다.


특히 젖산이 급속하게 증가 하는 젖산역치는 운동을 지속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데 이러한 젖산에 대한 내용은 별도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ATP 생성을 위한 마지막 대사작용인 유산소성 ATP 생성에 대한 포스팅은 곧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