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바이블

운동 전 후 체중의 변화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본문

운동생리학

운동 전 후 체중의 변화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핏짜 고마워요핏짜 2015.11.27 15:34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이 글은 다른 게시판에 먼저 올렸던 글을 옮겼기에 어색한 내용이 조금 있습니다.



몇 개월 전 건강검진 결과로 모든 검사 결과가 정상A인데 혈색소만 정상B(13.1)로 판정 받았습니다.

그래도 정상 범위니까 별 생각없이 있다가 문득 궁금해서 이 결과가 의미하는 바를 찾아 보기로 했습니다.


http://www.labtestsonline.kr/%EC%A7%84%EB%8B%A8%EA%B2%80%EC%82%AC%EC%9D%98%ED%95%99/%EA%B2%80%EC%82%AC/%ED%98%88%EC%83%89%EC%86%8C/tab/test


정상B라 크게 영향은 없으리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철분이 부족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자료를 찾다 보니 '런어웨이'님이 쓰신 마라토너와 철분이라는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http://sub-3.com/g4/bbs/board.php?bo_table=tb_training_diary&wr_id=335723

(글 덕분에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의 경우 보통 저녁 8시경에 집을 나서 약 1시간 40분 정도 조깅(트레일러닝?, 고도차 500m)을 합니다. 다녀온 후 몸무게를 재면 약 2kg정도 줄어 있습니다.(이런 운동을 주중에 2~3번 정도 하고 주말에는 등산을 하는 등으로 월 2~300km 정도합니다.)


아마 이런 운동으로 인한 철분 소실에 대해 제가 섭취하는 철분의 양이 부족하여 정상A에 비해 조금 부족한 판정을 받은 것 같습니다.


이번 달은 많이 쉬었기에 좀 더 회복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제 신병에 관한 이야기를 하자는 것이 아니고 마라토너와 철분의 글 내용 중


달리기 전후의 체중차가 1kg이라면 1리터의 땀을 흘린 것으로 볼 수 있는데, 땀 1리터로 유출되는 철은 약 0.5mg 정도이다.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즉, 운동 전후의 체중차이는 모두 땀으로 인한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혹 노파심에 첨언합니다만 이 글의 내용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제가 공부한 바를 나누고자 함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운동을 할 때는 잘 아시다시피 탄수화물과 지방의 대사를 통해 발생한 에너지(탄수화물은 g당 4kcal, 지방은 g당 9kcal)를 이용하게 됩니다.



1시간 운동으로 1,000kcal를 소비 하였다고 한다면 500kcal는 탄수화물, 500kcal는 지방에 의해서 소비되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과 지방의 소비 비율에 따라 다르겠지만 5:5라고 가정)


즉, 500kcal를 각각 탄수화물과 지방으로 발생하기 위해서는 125g의 탄수화물, 지방은 약 55.6g정도가 소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운동 전 후의 체중 변화가 생겼다면 수분(땀)+탄수화물+지방의 양으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탄수화물과 지방은 운동중 호흡을 통해 이산화탄소와 수증기로 배출)


달리기 전후의 체중차가 1kg이고 1,000kcal를 소비하는 운동을 했다면 땀 820g, 탄수화물+지방 180g정도로 보는 것이 더 적당하다고 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제가 이전에 작성한 포스팅을 읽어 주세요.


운동이 다이어트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http://thankspizza.tistory.com/98


감사합니다.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

강력 추천 하는 읽을거리
핏짜의 등산 바이블 웹북(Web Book)
족저근막염 치료 바이블
허리 디스크의 이해
아침 공복 운동과 다이어트
무릎 아프지 않게 내려오는 비법
오르막 쉽게 오르는 등산 비법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주요 원인 분석
족저근막염의 근본적인 예방 및 치료
등산 초보분들에게 드리는 말씀
130kg에서 70kg으로 성공한 다이어트 경험담
장경인대염을 단기간에 완치한 스트레칭
스트레칭을 해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