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기어

고어텍스 2레이어, 2.5레이어, 3레이어 무엇이 좋을까?

등산바이블 2016. 3. 4. 18:0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좋은 고어텍스 자켓을 구입하고 싶은데 뭔가 많이 복잡합니다.

 

고어텍스 제품을 만드는 메이커도 너무 많고, 또 고어텍스 외에 이벤트, 네오쉘, 심파텍스, 아웃드라이, 퍼텍스쉴드, 드라이큐 등 서로 좋다고 하는 원단의 종류도 너무나 많습니다.

그리고 고어텍스라고 해도 퍼포먼스쉘, 액티브쉘, 프로쉘 등 또 뭔가 복잡합니다. 여기다 2레이어, 2.5레이어, 3레이어는 또 뭔지...

 

이 글에서는 이러한 기능성 원단의 성능과 종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글의 제목대로 2레이어, 2.5레이어, 3레이어 제품이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만 이야기하고 몇 레이어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또한 고어텍스 원단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앞서 언급한 타사의 이벤트, 네오쉘 등 다른 원단 역시 다르지 않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고어텍스 2레이어와 3레이어를 살펴 보겠습니다.

http://gore-tex.co.kr/assets/outerwear.jsp#sec-outerwear-technologies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고어텍스 2레이어 제품은 외부 원단(1레이어)과 고어텍스 멤브레인(1레이어)이 결합되어 있고 내부 안감(1레이어)은 분리되어 있으며 고어텍스 3레이어 제품은 외부 원단(1레이어)과 고어텍스 멤브레인(1레이어), 내부 안감(1레이어) 모두 결합되어 있습니다.

 

고어텍스 3레이어 제품은 고어텍스 멤브레인을 접합한 외부 원단과 내부 안감으로 보호 할 수 있으나 고어텍스 2레이어 제품은 고어텍스 멤브레인을 접합한 외부 원단으로 외부의 충격과 오염으로 부터 보호할 수 있으나 내부로 부터의 오염에는 취약합니다. 따라서 내부에 접합되지 않은 안감을 추가하여 이러한 오염으로 부터 보호하게 됩니다. 내부에 추가된 안감은 접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레이어라고 이야기 하지 않고 2레이어 제품이라고 이야기 하게 됩니다.

고어텍스 2레이어 제품에 사용되는 내부 안감은 몸에 달라 붙는 것을 방지하고 오염으로 부터 충분한 보호가 가능하지만 가급적 무게를 줄이기 위해 그물 형태의 메쉬 원단을 주로 선택하고 있습니다.(메쉬가 아닌 형태의 원단도 필요에 따라 사용합니다.)

고어텍스 3레이어 제품의 내부 안감은 일반적인 기능성 의류와 비슷한 종류의 재질로 되어 있어 티셔츠를 입은 것과 다름 없는 착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5레이어 제품의 경우는 2레이어 원단에 내부 안감 대신 코팅 처리를 하여 외부 원단(1레이어), 멤브레인(1레이어), 코팅(0.5레이어)로 구성 됩니다.

 

코팅이라는 의미는 아주 작은 점모양의 플라스틱을 촘촘하게 접착한 것입니다. 2.5레이어 제품을 확대하여 확인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중간 중간 빈 공간(점모양의 플라스틱이 접착된 사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코팅이라는 말이 적당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바우데 Ceplex Advanced 2.5L 제품

상기 제품을 빛이 잘 드는 곳에서 10배 확대 촬영한 사진(색상이 녹색인 것은 외부 원단이 녹색인데 빛이 들어오는 곳을 통해 보니 비쳐서 그런 것입니다.)

http://www.vaude.com/out/documents/downloads/1863_Apparel_EN_web.pdf

 

내부 원단이 없이 코팅 처리를 한 2.5레이어 제품의 경우 가장 가볍고 부피가 적습니다. 2레이어 제품은 내부 원단이 접착되어 있지 않고 메쉬로 분리 되어 패킹시 부피가 가장 많이 나갑니다. 3레이어 제품은 튼튼한 내외부 원단으로 접착되어 가장 튼튼합니다.

 

2.5레이어 제품이 가장 가볍고 부피가 적은 장점이 있지만 코팅 처리로 인하여 내부의 땀이 묻었을 경우 잘 배출 되지 않아 투습 성능이 떨어지고 몸에 달라 붙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반팔 셔츠를 입고 땀을 흘렸을 때 마치 비닐을 붙이고 있는 듯한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어텍스의 경우 공식적으로 2.5레이어라고 말하는 제품이 없습니다. 다만 경량성과 휴대성을 강조한 고어텍스 팩라이트 제품이 있는데 이 고어텍스 팩라이트가 일반적인 2.5레이어 제품으로 생각하면 됩니다.(겉표면(1레이어)+멤브레인(1레이어)+내마모처리(0.5레이어)

 

이제 2레이어, 3레이어, 2.5레이어 제품을 쉽게 구분할 수 있겠죠~^^

 

고어텍스 자켓, 심실링 자가 수선법

https://thankspizza.tistory.com/456

 

고어텍스 자켓, 심실링 자가 수선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고어텍스 자켓의 경우 원단을 이어 붙인 곳의 방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심실링 처리를 합니다. 즉, 바느질 봉합선(바늘 구멍)이 있으면 그 사이로 물이 스며

thankspizza.tistory.com

상기 제품들은 고어텍스 자켓이 아닙니다.(사진은 뽐뿌 등포 외, 최하단 녹색 옷은 제가 구입한 바우데 미차벨 2.5L 제품)

 

또한 2.5레이어 제품의 경우 보관상의 문제나 오래 되었을 경우 코팅이 벗겨지는 문제가 있을 수 있어 다른 제품에 비해 좀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든 2.5레이어 제품이 이런 불량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한 때 뉴스에 나올 정도로 이슈가 되었던 경우라 특별히 언급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말씀드리면 헨리한센의 퍼텍스쉴드 2.5레이어 자켓을 3~4년 동안 100여차례 이상 혹독한 사용을 했었지만 긁힘으로 인한 상처(사진상 우측 상단 긁힌 부분)외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제 2L, 2.5L, 3L 제품이라고 하면 어떤 제품인지 쉽게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내부 안감만 확인하면 쉽게 구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제품이 가장 좋을 까요?

 

봄, 여름, 가을 3계절에 주로 사용하고 가볍게 다니는 일이 많다고 한다면 2.5레이어 제품이 가장 가볍고 패킹에도 매우 유리 합니다.

 

그 외 사계절 항상 가지고 다닐 계획이거나 겨울에 주로 사용할 계획이라면 3레이어 제품이 무게는 조금 더 나가더라도 내구성과 보온성(아주 따뜻하다는 의미는 아니며 2/2.5L에 비해 보온성이 조금 더 좋다는 뜻)에 더욱 유리 할 것입니다.

 

2레이어 제품은 개인적으로 선택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만 노스페이스 2레이어 고어텍스 프로 자켓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최상의 고어텍스 자켓을 선택하기 위해 생각해 보아야 할 부분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이 글의 주제인 2레이어, 3레이어, 2.5레이어 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면 단연 3레이어 제품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휴대성과 경량성을 목적으로 둔다면 2.5레이어 제품(고어텍스는 팩라이트 원단)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등산용으로는 내부에 추가된 안감 때문에 패킹시 부피가 크고, 무거운 2레이어 제품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