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운동과 식이요법] 운동이 다이어트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요약 정리편

등산바이블 2015. 6. 5. 17:3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이전 포스팅 "운동이 다이어트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를 조금 요약해서 정리해볼까 합니다.



1. 아래 테이블은 체지방율 20%, 체중 70kg의 건강한 사람을 기준으로한 체내 탄수화물의 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사람이 혼합 식이를 할 경우 체내의 탄수화물 양은 420g, 고탄수화물 식이를 할경우 700g, 저탄수화물 식이를 할 경우 340g 이하입니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은 일반적으로 고탄수화물 식이에 가깝습니다만 지금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아마 저탄수화물 식이를 하고 계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자신이 예시의 사람보다 체지방이 많이 나가고 몸무게가 적다면(예로 체지방 30%, 60kg) 체내의 탄수화물의 양은 300g도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의 체내 탄수화물의 양을 예측해보시기 바랍니다.)



2. 조깅을 열심히 하여 1kg의 몸무게가 감소했다고 한다면 아래의 테이블과 같은 결과입니다. 

조깅의 강도에 따라 다르지만 옆사람과 이야기 할 수 있을 정도로 크게 힘들지 않는 정도로 조깅을 했다면 탄수화물과 지방의 소모 비율은 6:4 정도가 됩니다. 

그러면 아래의 테이블을 참고하면 총 칼로리 소모량은 1,648kcal, 지방의 소모량은 86g, 탄수화물의 소모량은 247g 정도가 됩니다.



3. 조깅으로 1,648kcal 정도를 소모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이 달려야 합니다. 70kg 정도의 체중이면 약 2시간 정도 달려야 합니다.

생각보다 상당히 고강도의 운동입니다. 이 정도의 운동을 매일 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 같습니다.

http://www.marathon.pe.kr/pds/cal_cal.html


4. 1에서 예측한 자신의 체내 탄수화물 양이 250g 정도인 사람은 이 정도 운동을 소화할 수 없습니다. 

운동을 하다보면 탄수화물이 거의 고갈된 상태로 접어 들테니 어느 순간 저혈당증상을 느낄 수도 있으며 신체는 부족한 포도당을 채우기 위해 단백질(근육)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 이르면 상당히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5. 2시간을 열심히 달렸으면 상당히 운동을 많이 한 것으로 생각이 들겁니다. 그런데 우리가 좋아하는 삼겹살 100g에 포함된 지방의 양은 무려 26.4g입니다. 

겨우 86g의 지방을 고생해서 뺐는데 삼겹살 300g 정도 먹으면 도로아미타불입니다.


6. 2시간 운동을 하지말고 노는 것(삼겹살을 먹지 않고)과 2시간 열심히 운동하고 삼겹살을 먹는 것 중 어느 것이 쉽겠습니까? 

그래서 운동보다 식이요법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뭐가 더 좋은지는 아시겠죠.^^

운동을 통한 체질의 개선 및 체력의 증가는 단기간의 다이어트 효과보다 더욱 중요합니다.


7. 결론을 내리자면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과도한 식이요법과 과도한 운동을 병행하게 되면 아주 위험하다는 것이며,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결심하면 탄수화물을 적당량 섭취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운동 후 고갈된 탄수화물의 보충과 근육의 상처 회복, 근육의 성장을 위한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8. 다이어트 길게 보고, 천천히, 꾸준히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