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등산의기초

등산 시 허벅지가 아플 때의 비법 처방

등산바이블 2016. 2. 4. 10:48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등산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은 등산 시 사용하는 근육들이 잘 발달되지 않아서 쉽게 지치고 통증(근육통)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허벅지라고 이야기 하는 대퇴사두근(quads)이 오르막길에서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지금은 왠만해선 대퇴사두근의 불편을 느끼지 않습니다만 초창기에는 매번 힘들어 했습니다.


이와 같은 대퇴사두근의 통증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오르막을 오를 때 대퇴사두근에서 특히 불편한 부위에 손을 가볍게 오므린 채로 갖다 대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다리가 접혀질 때 대퇴사두근이 팽창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잡은 손에 의해 마사지가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편차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래는 살로몬에서 트레일런을 교육하기 위해 만든 영상입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과 유사한 점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2분36초부터, 참고로 제가 글 작성을 한 것은 2016년 아래의 영상은 2017년입니다.^^)


사실 이 방법은 제가 등산을 처음으로 시작하던 초창기에 매우 크게 도움이 되었던 방법입니다. 언젠가 소개해 드리고자 했는데 이제서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산행을 마친 후 혹은 산행 중 가능하다면 무릎 꿇고 앉아 대퇴사두근 부분을 계속 마사지 하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대퇴사두근을 마사지 하는 것 보다 무릎 꿇고 앉게 되면 대퇴사두근이 팽창하여 훨씬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들은 걸을 때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동작하지만 뒤꿈치의 사용은 주로 대퇴사두근, 앞꿈치의 사용은 주로 비복근(장딴지근)을 이용하므로 한 쪽이 많이 불편하면 뒤꿈치, 앞꿈치의 사용량을 조절하면서 걷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등산 시 특히 종아리가 아프신 분들은 발의 앞꿈치로 많이 걸으셔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종아리(장딴지근)보다 대퇴근이 일반적으로 더 크고 잘 발달되어 있으니 오르막을 오르실 때 발바닥 전체(특히 뒤꿈치)에 힘을 주고 엉덩이를 밀어 올리듯이 걸으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많은 분들이 인정 하시는 등산 시 최고의 스트레칭인 핏짜레칭도 꼭 경험 하시기 바랍니다.

http://thankspizza.tistory.com/95


감사합니다.


항상 즐산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