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등산기어

오룩스맵, 트랭글에서 GPX 트랙 파일 불러오는 방법

등산바이블 2018. 5. 18. 09:45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저의 경우 가보지 않은 곳의 산행을 계획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예상 산행 코스의 GPX 트랙 파일을 구하는 것입니다.


GPX 트랙 파일을 오룩스맵이나 트랭글 GPS 등의 등산 앱에서 불러들여 지도에 올린 후 확대해 가며 예상 코스를 따라 훓어보며 주요 지점(봉우리, 갈림길, 샘터, 위험지역 등), 산행거리, 고도 등을 확인하고 예상 평속, 예상 시간 등을 추정하여 산행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후 실제 산행에서 GPX 트랙을 '따라가기'로 활용하면 이동 경로와 GPX 경로를 수시로 확인 할 수 있어 등산로를 잃어 버리지 않고 산행을 이어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설정에 따라 '경로 이탈'시 경고음을 들을 수 있어 산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GPX 트랙 파일은 가급적 최근에 생성된 파일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된 GPX 트랙의 경우 등산로와 중요 지점의 유실, 변경 등이 있을 수 있기에 산행 중 예기치 않은 일을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GPX 트랙을 다운 받으면 반드시 등산 앱에서 불러와 확대하며 살펴보고 트랙이 튀거나 끊어진 곳이 없는지 믿을 수 있는 트랙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 GPX 트랙 파일은 상당히 많이 생성되어 왠만한 산행 코스는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GPX 트랙 파일 구하는 대표적인 사이트입니다.(트랙을 검색, 다운 받기 위해서 회원 가입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트랭글 트래킹 코스

https://www.tranggle.com/course


램블러 트랙 검색

https://www.ramblr.com/web/explore


다음 안드로이드 GPS 카페 트랙방(링크는 경상방)

http://cafe.daum.net/androidgps/j5tV


에브리트레일 GPS 검색

http://www.everytrail.co.kr/gpssearch.trail?cat_cd=



오룩스맵과 트랭글 GPS 등 등산 앱과 GPX 트랙 파일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은 계속 소개하도록 하고 이번에는 GPX 트랙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고 앱에서 불러오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불러 오기만 하면 사용법의 80%는 다 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스마트폰에서 인터넷 브라우저로 GPX 파일을 다운로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스마트폰 - 내장 메모리 - Download 폴더에 저장


오룩스맵에서 GPX 파일 불러오기

1. 우측 상단의 트랙 아이콘 - 트랙/루트 관리

2. 우측 하단 트랙 불러오기 아이콘 - GPX/KML 불러오기

3. GPX 다운로드 폴더 찾기(Root - sdcard - Download)

4. 다운 받은 GPX 파일 선택 - 확인

5. 트랙 관리에서 GPX 파일 선택 - 루트로 지도에 올리기

6. 확대, 이동하며 GPX 트랙 확인

7. 실제 산행시 트랙 아이콘 - 운행옵션 - 경로운행


트랭글 GPS에서 GPX 파일 불러오기

1. 다운로드 받은 GPX 파일을 트랭글 트랙 폴더(내장 메모리 - tranggle - climb - download)에 저장

2. 좌측 상단의 트랭글 아이콘 - 내 정보 보기 - 전체코스 - 받은코스에서 트랙 선택

3. 확대, 이동하며 GPX 트랙 확인

4. 실제 산행시 메뉴 - 따라가기


와 같습니다.


글로 풀어서 적으니 조금 복잡해 보이는데 아래 영상을 보시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항상 그렇듯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