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당과 지방 섭취와 다이어트에 관한 재미있는 실험

등산바이블 2016. 5. 1. 12:47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제 글을 보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저는 운동 특히 등산을 많이 하고 등산을 할 때는 일반적인 수준을 벗어나는 탄수화물과 지방 등의 섭취를 통해 칼로리를 보충하며 긴 시간동안 등산을 지속하고 등산을 마치고 나면 또한 단백질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의 섭취를 통해 몸의 회복을 돕습니다.



이처럼 탄수화물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의 섭취는 운동을 지속하는데 뿐만 아니라 부상을 줄이고 회복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은 딱히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등산 중 에너지 보충을 위해 섭취하는 탄수화물 만의 양이 수 백g이상에서 1kg이 넘을 정도로 엄청난 양이어서 때로는 이렇게 단기간에 과도한 탄수화물을 섭취하여도 몸이 버틸 수 있을까라는 것지속적인 탄수화물의 공급이 인슐린 공급 및 조절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까라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꼭 실험해 보고 싶은 연구 주제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JTBC에서 방송한 스페셜 다큐멘터리 578회 <당분 vs 지방>편의 내용입니다.


당분 위주의 식단과 지방 위주의 식단을 통해 건강 관련 지표가 얼마나 나빠졌을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결과는 의외로 당분 위주의 식단에서는 몸이 적응을 하여 인슐린의 생성량을 늘리게 되지만 지방 위주의 식단에서는 몸이 인슐린 생성을 줄이게 되어 심각한 상황으로 빠르게 나빠지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내용이 앞서 제가 걱정하고 있는 (운동을 할 때)과도한 탄수화물의 공급이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되지 않지만 몸의 놀라운 적응력을 생각하면 한 편으론 안심이 되기도 합니다.


아래의 다큐멘타리는 다이어트 중 원푸드 다이어트가 한 때 유행이었었는데 경각심을 주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건 하지 않건 볼만한 내용이라 생각되어 소개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