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등산의기초

스쿼트 재미있게 하는 방법 강좌

등산바이블 2014. 4. 5. 09:2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스쿼트 많이들 하시죠. 저도 참 좋아합니다.

 

전 여건상 중량을 들고는 하지 못하고 맨몸만 하고 있습니다.


 

스쿼트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 글하나 써봅니다.


먼저 스트레칭 하나 알려드릴께요.

 

일명 핏짜레칭이랍니다...^^


스쿼트 시작 전, 후로 해보세요.


스트레스까지 날려버리는 간단하고 효과 좋은 온몸 스트레칭, 운동 전후에는 핏짜레칭이면 충분하다.

https://youtu.be/9hQMAwVu5V8


1. 의자에 편하게 앉는다.

2. 오른발을 왼발허벅지에 올린다.

3. 손을 앞으로 뻗은 상태에서 주먹을 쥐고 몸을 숙인다.(이때 종아리, 허벅지, 고관절, 허리, 등, 어깨까지 거의 몸 전체가 당기는 느낌이 들거에요. 숙인 상태에서 내 몸 어디가 반응하고 있는지 마음속으로 체크해보세요.)

4. 10~20초 가량 자세를 유지하고 허리를 편다.(더 많이 숙이기 위해 반동을 이용하지 마세요. 스트레칭시 무리한 반동운동은 부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5. 발을 바꾼다음 반복한다.

6. 이 과정을 3~5회 가량 반복한다.


스쿼트는 먼저 아기들 앉는 자세로 앉습니다.(이 자세가 안되면 되는 부분까지...)



발바닥 전체를 이용해(실은 뒷굼치에 힘이 더들어가게) 몸(엉덩이)을 밀어 올리듯이 일이서 봅니다.


이 부분을 여러번 반복하며 일어서는 느낌을 익힙니다.


일반적으로 스쿼트를 일어선 자세에서 앉는 식이 아닌 반대로 앉았다 일어서는 식으로 합니다.

 

호흡은 앉을때 충분히 들이마시고, 일어서면서 내쉽니다.(호흡이 부족하지 않게 코와 입을 동시에 사용하세요.)

 

발바닥은 조금 벌린 상태로 하고 무릎은 앞으로 굽히는 것이 아니라 발바닥의 방향으로 밀듯이 앉았다 일어섰다 합니다.

 

시선은 전방 조금 상단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허리와 등을 펴는데 도움을 줍니다.)


팔은 가볍게 팔짱을 끼고 몸과 수평이 되도록 하세요.(수평보다 조금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등을 펴는 것이 더 쉽습니다.)

 

스쿼트를 하면서 생각을 하세요.(스쿼트 뿐만 아니고 모든 운동과 걸을때 등등 생각을 많이 하세요.)


지금 어디에 힘을 받고 있는지, 무릎이 결리거나 아프지는 않은지, 등모양은 어떤지, 호흡은 어떤지, 내려가면서 들이마시고 올라오면서 내쉬는지, 몸의 어디가 운동이 되고 어디가 운동이 안되는지 등 몸전체에 대한 생각을 하세요.

스쿼트를 하면서 조금이라도 무릎(뼈, 관절)에 직접적으로 힘이가서 느낌이 이상하다고 생각하면 즉시 멈추고 자세를 점검합니다.


몸에 어떤 이상이 있거나, 이미 무릎을 다쳤거나 혹은 잘못된 자세로 운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상태로 계속하면 무릎에 큰 부상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 즐겁게 해보세요.

 

마지막으로 한창 성황중인 진해 군항제 구경가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