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등산바이블

최고의 등산화 추천(3/4) - 등산화를 신어야만 하는 이유 본문

스포츠기어

최고의 등산화 추천(3/4) - 등산화를 신어야만 하는 이유

핏짜 등산 바이블 2016.07.18 22:33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이제 등산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어떤 등산화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종종 보게 됩니다.


등산화를 만드는 브랜드도 많고 등산화 종류도 너무나 많기에 고르는 것이 너무 막막하기도 합니다.


등산화의 가장 큰 목적은 거친 등산로를 다닐 때 발생할 수 있는 갖가지 충격에 효과적인 대비와 미끄러짐 및 피로(스트레스) 방지 등으로 발과 신체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등산로는 상당히 거칠기도 합니다. 때로는 돌멩이가 가득 깔려 있기도 하고 이곳 저곳 나무 뿌리가 삐죽 삐죽 튀어 나와 걷는 것을 방해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거친 등산로를 걷다 보면 등산화에 돌멩이가 채이기도 하고 나무 뿌리에 걸리거나 찔리기도 합니다. 심하게는 아주 날카로운 돌에 긁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거친 등산로를 운동화를 신고 다닌다면 한 번 등산을 하고 난 후 운동화가 찢어지거나 발에 부상을 당할 가능성도 상당히 높습니다. 


따라서 등산화는 이런 외부 충격에 대비하여 아주 튼튼하고 견고하게 만들어 져야 합니다. 또한 날씨가 추운 겨울이나 비오는 날 등 다양한 기온에 대한 대비와 방수에 대한 필요성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아주 질이 좋은 가죽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죽으로 만들게 되면 등산화가 무거워 지게 됩니다. 그래서 아주 질긴 경량의 소재를 가죽과 섞어 쓰기도 합니다만 내구성이 높은 제품은 결국 무게가 무겁습니다.


등산을 하다 보면 경사가 심하거나 얼어버린 등산로를 걷기도 하고 진흙이나 물에 젖은 바위 등을 오르내리는 일도 빈번 합니다. 이러한 등산로를 다닐 때는 가장 중요한 것이 미끄러지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미끄러짐의 정도는 바닥창의 소재와 패턴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위의 사진이 단순히 등산화와 운동화의 바닥창을 보여주고 있지만 등산화의 패턴이 굵고 깊은 것이 운동화와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등산화는 이처럼 덜 미끄러지는 바닥창을 만들기 위해 특별한 소재와 패턴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등산화 밑창 어떤 종류의 창이 더 미끄러울까?

http://thankspizza.tistory.com/199


등산화는 뛰어난 내구성, 미끄러짐 방지와 더불어 걸을 때 발생하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분산하고 딱딱하거나 뾰족한 돌과 같은 물체를 밟았을 때의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하여야 합니다.



쿠셔닝이 좋은 운동화를 신고 뾰족한 돌을 밟았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기억이 나십니까? 뾰족한 돌을 밟게 되면 뾰족한 돌을 밟았다는 느낌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밟은 부위를 중심으로 전기가 오듯이 찌릿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등산을 하게 되면 이러한 뾰족한 돌을 밟는 것과 같은 상황을 수도 없이 겪게 됩니다. 이런 경우 매번 이러한 통증을 느낀다면 발바닥 부상은 물론이고 통증 때문에 걷는 것 자체가 두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발바닥의 직접적인 통증은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주요 원인 분석

http://thankspizza.tistory.com/128



이러한 직접적인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쿠셔닝을 강조한 부드러운 바닥창 보다는 딱딱한 바닥창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발바닥과 땅이 맞닿는 사이의 아웃솔과 미드솔이 충분히 두꺼운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또한 적당히 딱딱한 아웃솔과 두꺼운 미드솔은 매 걸음마다 아주 조금씩 누적되는 충격 또한 효과적으로 해소하여 걸을 때 생기는 피로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등산화의 본래 목적인 등산을 하며 발생할 수 있는 갖가지 충격에 효과적인 대비와 미끄러짐 및 피로 방지 등을 위해서는 등산화가 어떻게 만들어 져야 하는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좋은 등산화는 튼튼하고 견고한 질 좋은 가죽의 외피를 가지며 아웃솔은 적당한 강도와 좋은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굵고 깊은 패턴으로 미끄럼을 충분히 방지할 수 있어야 하며 걸을 때의 충격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는 두껍고 효과가 좋은 미드솔, 방수와 투습을 위한 고어텍스 라이닝 등으로 제작된 등산화 입니다.


이제 등산화가 왜 그렇게 무겁고, 딱딱해 보이며 무식하게 생겼는지 이해가 되시나요?^^


그러면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등산화가 내게 가장 적합한 등산화 일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마지막으로 자신의 등산 환경에 맞추어 가장 적합한 등산화를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감♡ 버튼을눌러주세요.
Tag
, , , , ,
공유하기 링크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유해 주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

강력 추천 하는 읽을거리
핏짜의 등산 바이블 웹북(Web Book)
족저근막염 치료 바이블
허리 디스크의 이해
아침 공복 운동과 다이어트
무릎 아프지 않게 내려오는 비법
오르막 쉽게 오르는 등산 비법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주요 원인 분석
족저근막염의 근본적인 예방 및 치료
등산 초보분들에게 드리는 말씀
130kg에서 70kg으로 성공한 다이어트 경험담
장경인대염을 단기간에 완치한 스트레칭
스트레칭을 해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