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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도이야기

역도 비법서 공개

핏짜 등산바이블 2016. 3. 6. 01:24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저는 지난 달부터 다음에 있는 역도동호인 카페(http://cafe.daum.net/WEIGHTLIFTING)의 부산지부에서 역도를 배우기 시작하였습니다.


당연히 아직 어설프고 어색하지만 조금씩 바벨을 들어 올리는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훈련을 하고 있는 역도동호인 카페 부산지부에서는 훌륭한 코치님들이 개인별 훈련을 진행하며 수시로 자세를 확인하고 교정을 해주시기에 역도 선수들이 배우는 훈련에 비해서는 조금 부족할 수 있을지 몰라도 일반인이 배우기에는 최상의 조건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번 달부터 수영 요트경기장 내 건물에서 훈련을 하고 있는데 훈련도 즐겁지만 야경이 아주 환상적인 훈련장이라 더욱 재미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상기 링크의 카페에 가입하여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훌륭한 코치님의 지도로 훈련을 하고는 있지만 조금 더 역도에 대한 공부를 하고 싶어 자료를 찾다 보니 체육과학연구원에서 발간한 '역도 체육지도자 훈련지도서'와 '역도 단계별 기술 강화훈련 지도서'의 두 가지 역도 비법서를 찾게 되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인터넷에 나름대로의 자료들이 많이 올라오지만 이렇게 믿을 수 있는 기관에서 발행된 검증된 자료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카카오스토리를 구독하시면 새소식을 가장 빨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클릭

역도 체육지도자 훈련지도서는 역도의 역사부터 아주 세세한 항목까지 상세히 설명된 한국 역도의 바이블과도 같은 책입니다.(아래는 책의 내용 중 일부)



또한 역도 단계별 강화훈련 지도서는 각 동작에 대한 심화 학습과도 같은 책으로 두 책을 병행하여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의심치 않습니다.(아래는 책의 내용 중 일부)



우리 모두 파이팅 입니다!!!


역도 체육지도자 훈련지도서.pdf(17MB<-클릭하여 다운 받으세요.)

Ⅰ. 역도의 이해

1. 역도경기의 역사

가. 근대올림픽 대회 이전의 역도경기

나. 근대올림픽 대회 이후 역도경기

다. 우리나라 역도경기

2. 역도경기의 특성

가. 계체(weight-in)

나. 인상경기(the snatch)

다. 용상경기(the clean & jerk)

라. 역도선수의 특성

3. 역도 경기시설 및 용구

가. 바(bar)

나. 경기대(competition platform)

다. 전자 심판 판정등(attempt board)

라. 역도 고무원판(discs)

마. 계체 저울(scales)

바. 선수 개인용품

사. 기타 장비

4. 역도 경기방법 및 규칙

가. 경기종목

나. 참가선수

다. 인상 종목(snatch)

라. 용상 종목 (clean and jerk)

마. 역도 경기 주요 규정

II. 역도의 스포츠 과학적 원리

1. 역도경기의 경기력 결정요인

가. 인상경기의 경기력 결정요인

나. 역도 용상 종목의 경기력 결정요인

2. 역도경기의 운동역학적 원리 및 적용

가. 운동역학적 효율성 이해

나. 운동역학적 효율성 적용

3. 역도경기의 스포츠 심리학적 원리 및 적용

가. 스포츠심리학의 이해

나. 역도 경기력의 심리학적 이해

다. 스포츠심리학의 적용

라. 심리기술훈련의 실제

4. 역도선수의 운동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운동생리학적 적용

가. 역도선수들의 건강관리 및 체력관리 방법

나. 역도선수들을 위한 트레이닝 원리

다. 역도선수들을 위한 근력의 기초 이론

라. 역도선수들을 위한 근력과 파워 트레이닝 원리

마. 역도선수들을 위한 저항성 훈련 유형에 관한 이론

바. 역도선수들을 위한 근력 훈련에 관한 이론

사. 올바른 저항성 훈련 기술

아. 역도선수들을 위한 파워에 대한 이론

자. 역도선수들을 위한 영양

차. 보조식품 및 약물 복용

Ⅲ. 역도경기 기술의 구조와 훈련법

1. 역도의 기본기술

가. 바벨 잡는 방법

나. 발의 위치(인상, 용상 동일)

다. 그립의 너비

라. 스트랩 사용법

2. 인상 기술구조

가. 시작자세(starting position)

나. 무릎높이까지 끌기(lift to the level of the knees)

다. 몸통 펴고 잡아채기(full with bar full extension)

라. 잡아채기-앉아받기(squat snatch)

마. 앉아받기-일어서기

3. 용상(clean and jerk)의 기술구조

가. 클린 시작자세(clean starting position)

나. 무릎높이까지 끌기(lift to the level of the knees)

다. 몸통 펴고 잡아채기 자세

라. 앉아받기 자세

마. 일어서기

바. Jerk 시작- Jerk Dip (구름자세) - Jerk Up(올림자세)

사. Jerk Split(두발 벌리기) - Recovery(고정하기)

4. 역도경기의 훈련 및 지도방법

가. 훈련방법과 지도

나. 인상(snatch) 훈련방법을 위한 구간 정의

다. 인상(snatch) 훈련 및 지도

라. 인상 기술향상을 위한 파워 훈련

마. 인상 기술향상을 위한 구간별 보조훈련방법

바. 인상(snatch) 동작의 실수와 교정방법

사. 용상의 기술훈련 방법

Ⅳ. 역도체력의 구조와 훈련법

1. 체력의 개념

2. 체력의 요소

가. 기초체력

나. 전문체력

Ⅴ. 역도 훈련프로그램 구성 및 지도안

1. 훈련프로그램의 구성 원리

가. 일반적인 훈련원칙(general training principle)

나. 훈련량의 설정 및 훈련프로그램의 실례

다. 훈련계획의 수립과정

라. 경력에 따른 훈련프로그램

마. 훈련지도안 작성

<참고문헌>

<색인>

<부록>



역도 단계별 기술 강화훈련 지도서.pdf(42MB<-클릭하여 다운 받으세요.)

1. 서 론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내용

11. 인상

1. 인상기술동작 정리

가. 스타트 구간에서의 동작(인상 구간)

나. 바벨이 무릎 위를 지나먼서 고관절까지의 구간(인상 구간)

다. 바벨이 고관절 위치에서 발뒤꿈치가 최대로 들릴 때 까지(인상 구간)

라. 라스트 풀에서 앉아받기 동작까지(인상 구간)

2 인상기술 향상을 위한 보조훈련 방법

가. 인상기술 구간 보조훈련 방법

나. 인상기술 구간 보조훈련 방법

다. 인상기술 구간 보조훈련 방법

라. 인상기술 구간 보조훈련 방법

111. 용상

용상기술통작 정리

- III -

가. 바벨이 지면에서 고관절까지의 구간(용상 1구간)

나. 비벨이 고관절에서 앉아받기 전 뒤꿈치가 최대로 들린 시점(용상 2구간)

다. 발뒤꿈치가 최대로 들린 시점에서 ßol(가받기, 일어서기(용상 3구간)

라. 일어서기에서 발뒤꿈치가 최대로 들릴 때까지의 구간{용상 4구간)

마. 발뒤꿈치가 들린 시접부터 스프릿, 발붙이기까지(용상 5-6구간)

2 용상기술 향상을 위한 보조훈련 방법

가. 용상기술 1구간 보조훈련 방법

나. 용상기술 2구간 보조훈련 방법

다. 용상기술 3구간 보조흔련 방법

라. 용상기술 4구간 보조흔련 방법

마. 용상기술 5구간 보조훈련 방법

바. 용상기술 6구간 보조훈련 방법

IV. 보강훈련

유연성 강화 훈련

2 파워리프트

v. 시합대비 훈련프로그램

참고문헌


스내치 완벽 가이드

http://thankspizza.tistory.com/211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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