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IT

아이폰 4S의 OS 6 다운그레이드와 탈옥, OS 업데이트 방지 가장 간단한 방법 완벽 정리

등산바이블 2018. 6. 7. 08:57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세계 최대 IT 기업 애플의 2018년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iOS 12의 발표로 전 세계 애플 사용자의 가슴을 들끓게 만들었습니다.


iOS 11의 막장 성능으로 원성이 자자했던 것과 달리 iOS 12의 높은 완성도로 찬사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iOS 12의 성능 최적화가 너무 잘 되어 있어 완전 새 폰을 사용하는 것 같다는 환호성이 높아짐에 따라 버벅임으로 더이상 사용하지 않고 책상 속에 있던 구형 폰을 업데이트 시키고 새롭게 사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금 아이폰 5S 이상을 가지고 계신다면 한 번 업데이트 해보시고 새로운 성능을 만끽해보시기 바랍니다.


만...



슬프게도 제가 가지고 있는 아이폰은 4S입니다.


업데이트 대상이 아닙니다...ㅠㅠ


iOS 9로 업데이트 되어 있는데 사파리로 인터넷을 하는 것 조차 느리고 툭하면 꺼지니 손을 대기도 싫어진 상태입니다.


많은 분들의 iOS 12에 대한 찬사를 듣다 지금까지 한 번도 생각하지 않았던 iOS 6으로의 다운그레이드를 생각했습니다.


여러 자료를 찾으며 조금 헤매었지만 그래도 잘 성공해서 저처럼 4S를 가지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다운그레이드 과정과 iOS 6에서의 탈옥 과정을 정리하였습니다.


0. 필요한 프로그램 다운로드


iPhone4S 자료 다운로드(183MB)

위의 링크를 눌러 iPhone4S.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해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압축을 푼 폴더의 처음에 있는 파일 중 Phoenix4.ipa를 제외한 파일들은 시디아 임팩터(Cydia impactor) 0.9.44 버전입니다.

Phoenix4.ipa는 탈옥툴인 시디아(Cydia) 앱 설치를 위한 피닉스 앱 파일입니다.

Impactor_0.9.43 폴더는 0.9.44 버전 에러시 처리할 이전 버전의 임팩터 프로그램 폴더입니다.

libimobiledevice 폴더는 iOS 6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데 필요한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p0sixspwn-v1.0.8-win 폴더는 iOS 6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후 설치할 탈옥 프로그램 폴더입니다.

iTunes64 폴더는 p0sixspwn-v1.0.8-win 탈옥 프로그램을 아이폰과 연결 시켜주는 아이튠즈 12.0.1.26 프로그램 폴더입니다.


iOS 6 펌웨어 파일 다운로드(922MB)

위의 링크에 들어가서 fistmedaddy.ipsw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libimobiledevice 폴더로 이동합니다.


이제 필요한 모든 파일이 준비 되었습니다.


1. iOS 9, 아이폰 4S에 피닉스 앱 설치


가장 에러가 많이 나는 과정입니다.



그림처럼 impactor cpp ??? 식의 다양한 에러 메세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impactor.exe를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impactor가 실행된 창에 Phoenix4.ipa를 끌어 놓습니다.(매번 실행 할 때 마다 이렇게 합니다. Start 버튼을 눌러서 실행하지 않습니다.)



이 때 나타나는 ID와 Password 창에 애플 계정을 넣으면 각종 메세지가 변경되며 최종적으로 complete 메세지가 나타나며 아이폰에 피닉스 앱이 설치됩니다.


이 처럼 한 번에 되면 다 좋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해결책을 찾다 보면 아래의 방법이 있습니다.



impactor의 메뉴 중 Xcode의 Revoke Certificates를 하라고 하는데 실행하면 또 아래와 같은 에러 메세지를 보여줍니다.



즉, impactor 0.9.44 버전에서 Revoke Certificates가 되질 않습니다.


이 때 impactor_0.9.43 폴더의 impactor 0.9.43 버전을 실행하고 Xcode - Revoke Certificates를 하면 됩니다.



만약 여기서도 안되면

https://appleid.apple.com

에 접속하셔서 새로운 계정을 만들고 위의 과정을 다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나머지는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2. 피닉스 앱을 통하여 시디아 앱 설치

위의 과정이 끝나고 나면 아이폰의 화면에 피닉스 앱이 설치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앱을 실행하면 신뢰 어쩌고 저쩌고 하며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설정 - 일반 - 기기관리로 들어가서 피닉스 앱의 신뢰한다는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다시 피닉스 앱을 실행하면 제대로 실행이 됩니다.


첫 화면에서 Prepare for jailbreak - Accept


다음 화면에서 Mixtape 어쩌고는 Dismiss, process with jailbreak - 뭔가 기억이 안남


이렇게 하여 성공하면 새롭게 시디아(Cydia)앱이 아이폰에 보입니다.


성곻하더라도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의 과정을 다시 반복해 보세요. 저는 두 번 실행하니 Cydia 앱이 제대로 설치 되었습니다.


이제 탈옥이 완료되었습니다.


3. 시디아 앱을 통해 kDFUApp 설치


아이폰에서 시디아 앱을 실행하고 하단의 소스를 선택한 후 우상단 편집, 좌상단 추가를 누르면 새로운 소스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나타난 소스 입력창에 http://repo.tihmstar.net 을 입력하고 소스추가를 클릭합니다.


kDFUApp 을 검색하여 설치 합니다.


시디아 앱을 닫고 kDFUApp을 실행하고 화면에 나타난 4개의 버튼을 모두 켜고 enter kDFU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이폰이 kDFU 모드로 변경됩니다.


4. libimobiledevice로 iOS 6 다운그레이드


아이폰을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libimobiledevice 폴더의 downgrade.bat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fistmedaddy.ipsw 파일이 libimobiledevice 폴더에 있어야 합니다.)


제대로 진행되면 iOS 6 버전의 아이폰 4S를 만날 수 있습니다.


5. iOS 6에서 아이폰 4S 탈옥하기


아이튠즈(v 12.0.1.26) 설치를 하기 전 현재 설치 되어 있는 아이튠즈와 관련 파일들을 삭제합니다.



iTunes64 폴더의 아이튠즈를 설치합니다.


이 폴더의 아이튠즈는 64비트 버전입니다. 32비트 버전이 필요하시면 아래의 링크에서 아이튠즈를 받아서 설치합니다.

https://api.ipsw.me/v2.1/iTunes/win/12.0.1/url/dl



설정을 실행하여 아이폰의 네트워크 설정을 위와 같이 변경합니다.

에어플레인 모드 ON

Wi-Fi OFF(에어플레인 모드 ON 하면 자동으로 OFF로 변경 됩니다.)

iCloud 항목으로 들어가 나의 iPhone 찾기 OFF


p0sixspwn-v1.0.8-win 폴더로 들어가 실행 파일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 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탈옥이 된 상태의 화면입니다.


정상적으로 아이폰과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으면 Jailbreak 버튼을 눌러 탈옥을 진행합니다.


이후 아이폰이 재부팅 되고 탈옥이 되는데 재부팅 후 밀어서 잠금해제 버튼이 보이면 잠금해제를 하도록 합니다.(잠금해제를 하지 않으면 탈옥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탈옥이 완료되었습니다.


6. 시디아 앱을 통해 iOS 자동 업데이트 금지 설정


아이폰을 와이파이가 켜진 상태에서 충전을 하게 되면 iOS 8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업데이트 메세지를 띄웁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iOS 업데이트 금지 설정을 합니다.


시디아 앱을 실행합니다.


첫 실행시 업그레이드 메세지가 나타나는데 Complete Upgrade 버튼을 눌러 모두 업데이트 시켜줍니다.


이후 우측 하단의 검색 버튼을 누르고 Software Update Killer 트윅을 찾아 설치합니다.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