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IT

잠금 해제 할 때 팝업 광고 띄우는 악성앱 찾는 간단한 방법

등산바이블 2018. 8. 6. 09:0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스마트폰 잠금 화면을 해제하니 전면 광고가 떠 있는 황당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렇게 실행하지도 않은 앱이 갑자기 광고를 띄우는 경우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이런 경우 최근 설치한 앱들 중 하나가 이렇게 악성 광고를 한다고 생각하여 기억을 더듬으며 최근에 새로 설치한 앱들이 있는지 확인하며 의심가는 앱을 찾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저는 꽤 오랫동안 새로운 앱을 설치하지 않았기에 찾는 것이 더욱 막막했습니다.


'최근에 업데이트한 앱 중에 하나가 아닐까'라는 의심을 했습니다만 이번이 두 번째라서 그것을 찾는 것도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고민하던 중 이런 악성 앱을 확인하는 매우 간단한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실행되지 않고 팝업 광고 띄우는 앱 찾는 방법


1. 플레이 스토어 실행


2. 설치된 앱 확인


3. 설치된 앱을 '마지막 사용일'을 기준으로 정렬


이렇게 정렬하니 범인이 금방 나타났습니다.


6분 전에 전혀 사용한 적 없었던 땡땡버스 앱이 광고를 띄우기 위해 실행된 흔적을 확인했습니다.



이 앱의 설명에서 후기를 보니 확실하게 범인임을 확신 할 수 있었습니다.


오랜 기간, 가끔 잘 사용했던 앱이었는데 삭제하고 마음의 평화를 찾았습니다.(요즘은 카카오맵으로 대중 교통 정보도 잘 확인 할 수 있어 더욱 사용하지도 않던 중이었습니다.)


무료로 만든 앱을 사용하면서 사용 중이거나 종료 할 때 광고가 나오는 것은 충분히 이해 할 수 있습니다만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이렇게 불쑥 광고를 띄우는 행위는 아무리 좋게 생각할려고 해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개발 하시는 분들도 보다 양질의 앱 개발을 위해 광고나 기부가 필요하겠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팝업 광고를 띄우는 것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더이상 악성 광고앱을 찾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