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등산바이블

등산화 끈 제대로 묶는 법을 알아봅시다. 본문

등산/등산의기초

등산화 끈 제대로 묶는 법을 알아봅시다.

핏짜 등산바이블 2015.06.05 23:31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등산을 다니다 보면 의외로 등산화 끈을 제대로 묶지 않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등산화 끈을 제대로 묶지 않으면 끈이 자주 풀리거나 너무 긴 끈으로 인해 나무 가지 등에 걸려 안전사고도 발생하곤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제대로 등산화 끈을 묶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일반적인(평지와 내리막) 등산화 끈을 묶는 법입니다.

 

1. 끈의 좌우 길이를 맞추고 당겨 가며 고리에 건다.

2. 끈을 엇갈리게 넣은 후 나비 모양의 매듭을 짓는다.

3. 끝부분을 적당히 남기고 나비 매듭을 완성한다.

4. 잘 당겨지지 않는 쪽 끈을 잡고 힘껏 당긴다.(이렇게만 잘 해두면 저절로 끈 풀릴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5. 길게 남은 부분을 한번 더 묶는다.(길게 남지 않는 분들은 할 필요 없습니다.)

6. 등산화를 신거나 벗을 때는 고리를 이용한다.(많은 분들이 등산화를 신고 벗을 때 매번 끈을 풀고 새로 묶으시더군요.)


등산화를 신고 벗을 때 매번 끈을 풀고 새로 묶는 것은 아래 영상처럼 고리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 많은 시간과 노동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귀찮기도 합니다.  등산을 할 때 등산화를 벗을 일이 자주 있지는 않지만 휴식을 취할 때는 등산화를 벗어 두는 편이 발의 피로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리를 이용하면 잠시 쉴 때 등산화 벗는 것이 별로 부담스럽지 않습니다만 매번 끈을 풀고 새로 묶는 것으시는 분들은 상당히 번거롭기 때문에 벗는 것 자체를 꺼리게 됩니다. 꼭 고리를 이용해 보세요.


https://youtu.be/Cix8SYHzU4I


오르막을 오를 때는 끈을 느슨하게 묶어야 합니다. 이 이야기는 많이 들으셨겠지만 왜 그런지 이유를 아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빨간 실선은 수평 방향, 노란 실선은 경사, 빨간 형광색 선은 발목 내측 굽은 정도

 

사진에서처럼 오르막을 오를 때는 발목이 위로 굽혀지게 됩니다. 이 때 등산화 끈을 많이 당겨 묶게 되면 발목이 굽혀지는 것을 등산화가 방해하게 되어 정강이와 종아리에 매우 많은 힘이 들게 됩니다. 따라서 발목이 잘 굽혀질 수 있도록 등산화 끈을 느슨하게 묶는 것이 좋습니다.(따라서 요즘 많이 신으시는 로우컷 등산화(트래킹화)는 굳이 오르막이라고 느슨하게 묶을 필요가 없습니다.) .

평지와 내리막, 특히 내리막에서 등산화를 느슨하게 묶게 되면 일반적으로 한 치수 크게 신는 등산화의 특성상 등산화 안에서 발이 미끄러지기도 하여 쉽게 물집이 잡힐 수도 있고 발가락 끝이 등산화에 부딪혀 다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되면 발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오르막길을 오르기 전 등산화 끈을 묶는 방법은 앞서 설명한 등산화 끈을 묶는 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단지 한가지 주의할 것은 발목을 젖히고 등산화 끈을 묶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묶게 되면 등산화 끈을 조금 느슨하게 묶을 수 있어 발목을 보다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서는 촬영의 편의를 위하여 평지에서 발목을 젖히고 묶었는데 보통 계단이나 경사가 있는 곳을 이용하면 보다 쉽게 발목을 젖힐 수 있습니다.


그러면 동영상으로 등산화 끈을 묶는 법을 다시 한 번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Cix8SYHzU4I


감사합니다.

♡공감♡ 버튼을눌러주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

강력 추천 하는 읽을거리
핏짜의 등산 바이블 웹북(Web Book)
족저근막염 치료 바이블
허리 디스크의 이해
아침 공복 운동과 다이어트
무릎 아프지 않게 내려오는 비법
오르막 쉽게 오르는 등산 비법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주요 원인 분석
족저근막염의 근본적인 예방 및 치료
등산 초보분들에게 드리는 말씀
130kg에서 70kg으로 성공한 다이어트 경험담
장경인대염을 단기간에 완치한 스트레칭
스트레칭을 해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