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등산의기초

산행 준비의 시작, 타임 테이블 만들기(엑셀 파일 포함)

등산바이블 2015. 9. 12. 13:48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산행계획 타임테이블 v1.xlsx


산행 계획을 세우는 데는 여러가지가 필요합니다.


산행 중 먹을 행동식과 식사 및 음료도 준비를 해야 하고 갈아입을 여벌의 옷 및 기상 상황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의류, 스틱, 무릎 보호대 및 각종 응급 약품 등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에 앞서 산행 목적지와 산행 코스, 거리, 샘터, 식당, 예상 시간을 먼저 계획하면 앞서 이야기 한 물품들의 준비가 더욱 용이 할 것입니다.


또한 이 타임 테이블을 작성하다보면 산행 코스의 숙지 및 코스별 난이도, 주의 사항 들을 미리 점검 할 수 있으니 타임 테이블의 작성이 더욱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아래는 제가 예전 부산오산종주 1구간 리딩을 할 당시 계획하여 나누어 주었던 타임 테이블입니다.



야간 산행이고 초보자가 많고 아침 식사를 위한 식당 오픈 시간을 맞추어 시간 계획을 아주 여유있게 하였었습니다.


이렇게 주요 지점, 거리, 시간 등이 나오면 이에 맞추어 필요 물품을 준비하면 될 것입니다. 예로 총 거리는 17km 정도지만 10km 지점에 약수터가 있으니 식수는 이에 맞추어 준비하면 될 것입니다.


또한 일출 혹은 일몰 이벤트가 있을 경우 이에 맞추어 전망 포인트를 계획하고 출발 시간이나 이동 속도를 조절하면 좋을 것입니다.

저의 카카오스토리를 구독하시면 새소식을 가장 빨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클릭

이 타임 테이블을 개선하여 주요 지점과 누적 거리, 출발 시간 및 각 구간 예상 시간을 입력하면 구간 거리, 구간 속도, 예상 시간, 누적 시간이 계산되도록 엑셀 파일을 제작하였습니다.


산행계획 타임테이블 v1.xlsx



상기 테이블의 내용은 지난날 제가 산행 했던 코스를 기록한 것이기에 참고하시기 바라며 금백종주나 부산오산종주를 계획하시는 분들은 출발 예상 시간과 각 구간별 예상 시간만 기록하시면 그대로 사용하셔도 될 것입니다.



별도의 산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상기 내용과 GPX 데이터를 참고하시어 엑셀 파일은 편집하시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타임 테이블을 제작한 후에는 이미지로 만들어 스마트폰에 넣거나 프린트 하여 산행 중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