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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부상

건강을 위한 바른 걸음 바이블 2편(시리즈 소개)

핏짜 등산바이블 2016. 2. 17. 12:32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제가 등산을 시작하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부상없이 등산하기'였습니다.(물론 여전히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또한 '부상없이 오랫동안 등산하기'입니다.)



그래서 걷거나 달리거나 등산을 할 때마다 항상 자세를 체크하고 몸에 부하가 걸리지 않는지를 매번 확인하며 다녔습니다. 또한 '어떻게 하면 부상없이 특히 무릎을 다치지 않고 계속해서 건강하게 등산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항상 생각하며 다녔습니다.


그리고 장거리 등산을 즐기면서 더욱 신경을 쓰게 된 것은 '어떻게 하면 몸에 오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해소하며 걸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적은 힘으로 많이 걸을 수 있을까?'였습니다.



아마 이러한 노력 덕분에 앞 글에서 언급했던 연간 2,000km를 넘는 산행, 당일 장거리 종주 산행, 경사 심한 내리막 달리기 등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 무릎 건강을 헤치기 쉬운 운동을 과하게 하면서도 여전히 부상없이 건강하게 운동 생활을 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한 많은 공부와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한 노하우를 정리하여 무릎 통증, 허리 통증 없이 몸을 보호하며 '건강을 위한 바른 걸음 바이블' 시리즈를 정성 들여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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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작성할 건강을 위한 바른 걸음 바이블 시리즈는


충격을 확인하며 걷기

충격을 해소하며 걷기

충격을 적게하여 걷기

피로를 회복하며 걷기


를 큰 주제로 하여 한 가지씩 세부적으로 풀어 나가고자 합니다.


시리즈의 주제에서 잘 나타나 있듯이 제가 제안하는 바르게 걷기는 걸을 때의 충격을 최소화하고 받은 충격을 효과적으로 해소하면서 걷는 방법임과 동시에 몸에 쌓이는 피로까지 걸으며 회복시키는 기적(?)의 보법입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걷더라도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 허리통증 등의 각종 족부 질병의 예방은 물론 신체 불균형 해소와 건강 증진을 위한 걷기입니다. 이러한 걷기는 지금까지 보편적으로 알려진 바르게 걷기와 운동을 위한 걷기가 자세 위주의 접근이거나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기 위한 강한 동작 위주의 걷기인 것과 전혀 다른 접근입니다.(보편적인 바르게 걷기는 다음편에 소개)



제가 한 방법들이 모든 분들에게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지 않을지는 모릅니다만 지금까지 흔히 알려진 바르게 걷기라는 방법들을 다시금 생각하게 하고 이해를 바탕으로 한 바른 걸음의 습득으로 많은 분들이 보다 건강하고 부상없는 생활을 오랫동안 영위해 가기를 희망합니다.


특히 제가 작성한 글로 인해 이제 자라나는 어린 친구들이 바른 자세, 바른 걸음에 관심을 가져 더욱 건강하게 자라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그 이상 즐거움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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