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부상

족저근막염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등산바이블 2016. 1. 13. 00:4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족저근막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주요 원인 분석

http://thankspizza.tistory.com/128


족저근막염의 근본적인 예방 및 치료

http://thankspizza.tistory.com/129


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투브에서 족저근막염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을 보고 소개해 드립니다.



1분 18초부터 발의 해부학적 모습을 보며 족저근막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3분 37초부터 직접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발의 앞부분을 감싸 쥐고 뒷꿈치 또한 잡고 발가락과 발목을 위로 끝까지 젖힙니다. 이 동작으로 인해 족저근막은 최대한 늘어지며 아킬레스건 역시 늘어 납니다.



6분 5초부터 족저근막 아래의 세 개의 큰 힘근을 따라 마사지를 합니다.


7분 22초부터 발바닥 가로로 마사지를 합니다.


전체적으로 족저근막염 치료를 위한 스트레칭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동작들을 하나 씩 분석해 보면 


첫 번째 족저근막을 늘리는 스트레칭

두 번째 아킬레스건을 늘리는 스트레칭

세 번째 발바닥 마사지


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이전


족저근막염의 근본적인 예방 및 치료

http://thankspizza.tistory.com/129


에서 소개해 드렸던 스트레칭과 거의 흡사합니다.


단지 상기 이미지의 스트레칭은 여러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고 몸 전체를 사용하는 동작이 많아 적절한 힘 조절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만 큰 동작으로 보다 강한 스트레칭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쉽게 자주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여 꾸준히 해 보시고 꼭 치료 효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 글을 쓴 가장 큰 목적은 족저근막염에 효과가 큰 아킬레스건 스트레칭(아킬레스 마사지)을 소개하기 위해서 입니다.


전 족저근막염을 공부하면서 주요 원인은 발뒤꿈치에 직접적인 충격을 받는 경우와 아킬레스건과 족저근막의 유연성 부족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 중 아킬레스건의 유연성 부족으로 인한 발병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의 치료에서 족저근막 자체에 대한 치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킬레스건에 대한 관심은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보다 쉽게 아킬레스건을 마사지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사진처럼 아킬레스건 부위를 손으로 잡고(두 손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발목을 돌리면 자연스럽게 아킬레스건 부위가 마사지 됩니다. 손으로 잡는 부위를 옮겨가며 발목 돌리기를 해 주시면 전체적으로 마사지가 가능합니다.


제 주위의 몇 분들에게 권해 드렸더니 효과가 좋다고 하셔서 소개해 드립니다.


족저근막염으로 고통 받고 있으신 모든 분들 꼭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PS> 족저근막염의 원인 중 하나인 발 뒷꿈치의 직접적인 충격(보행시 뒷꿈치가 먼저 닿이며 충격 누적 혹은 높은 곳에서 뛰거나 했을 경우 뒷꿈치 충격 등)의 경우는 염증 제거를 위한 치료가 더욱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면 아킬레스건이 짧은 경우(힐을 오래 신거나 앞꿈치 보행 등), 걷기, 조깅 등으로 운동량이 많아진 경우 혹은 다양한 이유로 인한 족저근막염의 경우는 위에서 소개한 스트레칭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