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등산바이블

등산 스틱 충격없이 사용하는 방법 본문

등산/등산 팁

등산 스틱 충격없이 사용하는 방법

핏짜 등산바이블 2018. 1. 27. 22:28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등산 스틱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보면 주로 스틱을 쥔 팔을 들어 올려 스틱이 높은 위치에까지 올랐다가 다시 땅으로 내리면서 호쾌하게 퍽 소리를 내며 스틱으로 땅을 파헤치듯이 찍으면서 그 반발력을 이용하여 몸을 이동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다소 과장이 포함된 표현입니다.)


이렇게 매번 호쾌하게 땅을 퍽퍽 찍으며 가는 경우 스틱이 땅을 찍을 때마다 그 충격이 스틱을 타고 손과 팔에 지속적으로 충격을 전해 주게 됩니다. 때로는 스틱을 사용하고 나면 팔목이 아프거나 어깨가 아프기도 합니다.


이럴 때 '안티쇽' 기능이 있는 스틱의 경우 스틱으로 땅을 찍는 힘의 일부를 흡수하여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등산 스틱에는 이러한 '안티쇽' 기능이 있는 스틱이 있습니다.(위 이미지의 DSS는 LEKI사의 안티쇽(anti-shock)의 새로운 명칭입니다.)


그러면 안티쇽 기능이 필요할까요?


위 이미지에서 확인하면 안티쇽 기능은 손목, 관절, 인대, 근육 등에 전해지는 충격을 감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당연히 필요한 기능이 아닐까요?


다시 한 번 스틱으로 땅을 찍는 상황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스틱을 들었다가 땅에 놓으면서 그 힘으로 땅을 밀어내며 몸을 이동하는 상황이면 땅에 닿을 때의 충격을 상쇄하는 역할로 안티쇽 기능이 도움이 됩니다. 안티쇽 기능이 없으면 그 충격은 고스란히 스틱을 타고 올라와 손목을 비롯해 온 몸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런데 이처럼 스틱을 땅에 놓는 힘으로 다시 땅을 밀어내며 이동하는 것 그리고 이러한 동작으로 인해 손목, 관절, 인대, 근육 등에 충격이 가해지는 형태의 스틱 사용법이 올바른 사용법일까요?


많은 분들이 이러한 동작으로 스틱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는 스틱을 잘 사용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스틱을 사용할 때 이처럼 신체에 부가적인 충격을 가하지 않고서는 사용할 수 없을까요?


물론 제가 이렇게 말하면 부당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이유에 대해 쓰다 보니 글이 너무 길어져 다음 기회에 상세히 적도록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득 보다 실이 크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스틱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스틱은 땅에 가볍게 대듯이 내려 놓은 후 손바닥으로 스틱 스트랩을 누르듯이 밀며 몸을 이동하는 것입니다. 


즉, 1. 땅에 내려 놓는다. 2. 힘을 주어 민다.는 두 개의 구분 동작처럼 사용한다면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땅에 내려 놓는 힘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것과 스틱을 땅에 지그시 대고 손바닥으로 스트랩을 누르듯이 밀어 보며 어느 편이 더 힘이 적게 들고, 충격이 적은지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사용해 보시면 안티쇽 기능이 없어도 전혀 무리가 없으며 힘도 적게 드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PS> 걷는 것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아래 링크의 글에서 '발 지그시'라는 것에 주의해서 확인해 보세요.)


오르막 쉽게 오르는 코칭 방법

https://thankspizza.tistory.com/531

♡공감♡ 버튼을눌러주세요.
Tag
, , , , , , , ,
공유하기 링크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유해 주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

강력 추천 하는 읽을거리
핏짜의 등산 바이블 웹북(Web Book)
족저근막염 치료 바이블
허리 디스크의 이해
아침 공복 운동과 다이어트
무릎 아프지 않게 내려오는 비법
오르막 쉽게 오르는 등산 비법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주요 원인 분석
족저근막염의 근본적인 예방 및 치료
등산 초보분들에게 드리는 말씀
130kg에서 70kg으로 성공한 다이어트 경험담
장경인대염을 단기간에 완치한 스트레칭
스트레칭을 해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