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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글 461

거지꼴로 마친 금백종주(26km, 5시간 45분) 산행 후기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오랜만에 장거리를 달리고 싶어서 금백종주를 하고 왔습니다. 말 그대로 달리고 싶어서 사진에 보이는 대로 아주 간단하게 준비하고 다녀왔습니다. 작은 힙색에 아주 얇은 바람막이와 행동식(건포도 300g 정도), 케찹(9g 3개), 휴대폰을 넣어 허리에 메고 다녔습니다. 바지는 K2의 쉘러 다이나믹 제품이고 상의는 스켈리도의 컴프레션 셔츠입니다. 등산화는 요즘 새것을 두 컬레나 사용 중인데 다 떨어져 걸레 같기도 하지만 발이 무척이나 편한 케이랜드 스탑 어헤드 제품을 선택했습니다.(장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계획이 아니었으면 새 등산화를 신었을 것 같습니다만...) 버프로 헤어 밴드를 하였고, 손수건으로 차양막을 만들어 썼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외 추가로 준비한 것은 없습니다...

핏짜워킹(핏짜 레스트 스텝)과 무릎에 제일 좋은 근력 운동(Q Setting)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오르막 잘 오르는 방법은 1. 허리에 힘(핏짜의 바른 자세) 2. 고개 들고 호흡 크게(복식 호홉) 3. 멈칫멈칫(매 걸음마다 아주 짧은 휴식, 스트레칭, 호흡 고르기, 핏짜 레스트 스텝) 이렇게 오르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물론 이것이 전부는 아닙니다만~~~^^) 이 중 멈칫멈칫은 오르막을 오르는 중 멈칫거리며 호흡을 고르고 (아주 짧은) 휴식, (아주 짧은) 스트레칭 등으로 체력 소모는 줄이며 체력을 회복하는 순간을 늘려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오르막을 오를 수 있게 하는 핏짜 레스트 스텝의 매우 효과적인 동작 표현법입니다. 등산 초보를 위한 계단 잘 오르는 비법, 오르막 잘 오르는 비법 https://www.youtube.com/watch?v=coBjcojAuM..

등산/등산비법 2021.05.12

핏짜의 복식 호흡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운동(등산)을 할 때 호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충분한 산소 공급입니다. 충분한 산소 공급은 운동 능력 향상, 빠른 회복 및 지침 방지, 체온 조절 등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을 따라하여 이전에 비해 충분한 호흡(산소 공급)을 하는데도 이전과 비슷하게 지치거나 힘들어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는 충분한 산소 공급으로 인해 운동 능력이 향상 되었지만 여전히 최대한의 능력(최고 속도)을 유지하려고 하니 쉽게 지친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평소 2km/h의 속도로 오르막을 오르는 경우 10분 정도 오르면 지쳐 멈추어 헉헉거려야 했다면 충분한 호흡을 하게 되면 2.2km/h의 속도로 오르막을 오르더라도 이전에 비해 덜 지칠 수 있습니다. 만약 충..

등산/등산의기초 2021.03.20 (2)

핏짜의 바른 자세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현아 허리에 힘 줘!" "삼촌, 허리에 힘 주는 것이 뭔지 모르겠어요." 몇 년 전, 당시 초등학교 6학년이던 조카와 장산을 오르던 중 나누던 대화입니다. 등산을 처음 하는 조카에게 잘 걷도록 여러 가지를 알려주다 자세가 흐트러져 보여서 허리에 힘을 주고 걸으라고 했더니 허리에 힘을 주는 것이 뭔지 모르겠다고 하더군요. 그 때 저의 생각은 '응? 몰라? 왜 모르지?' 였습니다. 그 당시에도 등산을 잘하는 방법, 무릎 등 부상을 당하지 않고 잘 걷는 보행법을 오프라인이나 블로그를 통해 알려주고 있었는데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자세는 말 그대로 기본이었기에 별도로 언급할 생각조차 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는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자세'는 사실 바른 자세..

운동의기초 2021.03.09 (2)

운수 좋은 날(재약산, 천황산, 간월산 상고대 산행기)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운수 좋은 날 어제는 정말 운수 좋은 날이었습니다. 현진건 소설의 '운수 좋은 날'은 반어적(아이러니) 표현이었지만 저는 글자 그대로 운수 좋은 날을 경험하였습니다. 재약산, 천황산 산행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재약산, 천황산 산행은 태봉(파래소 유스호스텔, 양산 1000번 종점)에서 시작하여 재약산, 천황산, 능동산, 배내고개로 하산하여 배내고개에서 버스로 다시 태봉으로 이동 후 양산 1000번 버스로 양산역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배내고개에서 시작하기도 하죠~) 그런데 이렇게 이동하기 위해서는 배내고개에서 태봉으로 이동하는 버스 시간 그리고 태봉에서 양산역으로 이동하는 1000번 버스 시간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좀 귀찮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배내고개에서 간월..

등산/등산산행기 2021.03.07 (2)

정말 간단하지만 확실한 다리 통증 예방 비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제가 등산 관련 글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만 항상 오지랖이 될까 조심스럽습니다. 더군다나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이 기존의 상식 같이 전해오는 내용들과 차이가 많아 더욱 그렇습니다. 이번에 작성하는 포스팅 역시 지금까지 그 누구도 깊이 있게 생각하지 못한 내용입니다. 한 번 생각해보시고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 남기겠습니다. JUST DO IT. 보행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나면 종종 걷다 발의 특정 부위만 통증이 와서 고생을 하는데 왜 그런가란 질문을 듣습니다. 당연하지만 원인 없이 결과만 있을 수 없습니다. 위의 예처럼 걷기나 등산 후 종아리, 허벅지 혹은 정강이 등 다리 부위의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경우 많으시죠? 때로는 병원에 가야할 정도로 심각한 경우도 있었을 것입니다...

등산/등산비법 2021.02.25 (4)

장갑 끼고도 휴대폰 터치 쉽게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겨울 산행의 꽃은 역시 눈 산행이죠~ 아무도 밟지 않은 새하얀 눈길을 '뽀드득 뽀드득' 밟으며 지나가는 즐거움은 경험하지 않으면 알기 어렵습니다. 또한 상고대가 핀 나무로 둘러 쌓인 터널을 지나가는 즐거움도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알기 어렵습니다. https://youtu.be/plGCgFIq8rI 하지만 산행 중 찍은 사진과 동영상은 이러한 즐거움을 부족하나마 전해 줄 수 있습니다. 겨울 산행을 하면서 사진과 동영상을 많이 찍어 추억을 오랫동안 간직하고 싶지만 사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멋진 풍경 앞에서 장갑을 벗고 스마트폰을 들고 사진을 찍느라고 잠시만 시간이 지나도 장갑 벗은 손이 깨어질 듯 아파오기 시작합니다. 이처럼 손이 얼어 깨지는 듯한 경험을 한 두번 하다보면 ..

등산/등산 팁 2021.02.03

등산의 기본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새로운 글을 작성 하고 싶었습니다만 꼭 드리고 싶은 이야기를 잘 정리한 글이 있어 이렇게 링크로 소개해 드립니다. 시간 되시면 꼭 읽어 보시고 항상 즐거운 산행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올해에는 자주 뵐 수 있는 기회가 많기를 기대합니다. #코로나꺼져 새해 행복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등산 초보분들에게 드리는 말씀 https://thankspizza.tistory.com/192 등산 초보분들에게 드리는 말씀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등산은 여러 운동과 비교하면 아마 상급의 위험도를 가지고 있는 운동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암벽이나 빙벽 클라이밍 등을 제외하고도 말입니다. 등산은 다른 thankspizza.tistory.com 등산 할 때 가장 중요..

희망찬 2021, 발전하는 등산바이블을 기대하며...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2012년 등산을 시작하며 블로그와 유투브 등으로 핏짜워킹, 등산방법 등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러다 작년 (2019년)등산바이블 밴드(페이지)를 시작하게 되었고 6월부터는 등산바이블 핏짜워킹 공개강좌와 공개산행을 진행하였습니다. 단 몇 시간의 강의로 자세가 좋아지고, 무릎, 허리 통증이 줄어들고, 경사진 내리막과 계단을 내려가는 것이 쉬워지고 오르막 또한 덜 힘들게 오를 수 있다는 것은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에게도 또한 저에게도 행복한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제게는 제가 알려드리고자 하는 내용이 다른 의미로 변하거나, 모든 분들이 알고 있다는 생각에 말씀드리지 않아 제대로 전달 되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는 것 등을 알게 되어 새롭게 생각하고 공부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몇몇 분들..

족저근막염 예방과 치료 비법(나는 왜 족저근막염에 걸리지 않았을까?)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핏짜워킹 중 올바른 발바닥의 움직임(발 뒤꿈치-발바닥-앞꿈치)의 중요성을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앞꿈치를 제대로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앞꿈치에 힘!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하이힐 내전이 심한 경우 평발 혹은 아치가 높은 경우 뒤꿈치에 직접 충격을 받을 때 장딴지근이나 족저근막이 짧을 때 안정성이 떨어지거나 불편한 신발 런닝등 족저근막의 사용이 증가할 때 딱딱한 바닥에서의 과도한 걷기나 오래 서있기 발바닥 지방 감소로 인한 뒤꿈치 쿠션 역할의 감소 몸무게의 증가나 임신 등으로 인한 족저근막에 긴장과 스트레스의 증가 등등... 하지만 이를 분석해 보면 결국 족저근막의 스트레스 누적으로 (그리고 족저근막에 쉽게 스..

운동과부상 2020.12.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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