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등산기어

등산 기록을 동영상으로 쉽게 만드는 방법

등산바이블 2019. 2. 12. 12:14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요즘에는 등산이나 런닝 등을 즐길 때 스마트폰의 GPS와 엔도몬도, 트랭글GPS, 오룩스맵, 스트라바 등의 앱을 이용하여 운동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엔도몬도라는 앱을 2000년대 중반부터 사용해오고 있습니다.(아쉽게도 당시의 기록은 남아 있지 않습니다.) 그 후 여러 앱들을 사용하였으나 주로 사용하는 것은 엔도몬도와 트랭글GPS 그리고 오프라인 지도 앱으로 오룩스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트랭글GPS 운동 통계


엔도몬도 운동 통계


트랭글GPS 운동 기록


이렇게 기록된 나의 운동들은 위의 이미지에서 보듯이 통계와 그 날의 운동 상황, 경로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기록된 GPX 파일을 이용하면 보다 세부적인 내용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로 '경로 따라가기'와 같은 기능을 이용하면 등산을 할 때 길을 헤매지 않고 다니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운동 앱을 이용하여 운동 기록들을 데이터로 남기게 되면 유용한 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해 드리고 싶은 영상 만들기도 아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얼마 전 다녀온 민주지산 산행 기록인 위의 영상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이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두 가지 앱이 필요합니다.


https://www.relive.cc


위 이미지의 앱 중의 하나와 Relive 앱이 필요합니다.(아래 링크를 눌러 설치하세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저는 엔도몬도(endomondo) 앱을 사용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ndomondo.android


그리고 이 동영상을 만들어 주는 리라이브(relive) 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c.relive.reliveapp



이 앱이 준비 되었으면 relive 엡에서 endomondo 앱과 연등을 합니다.(두 앱 모두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엔도몬도 앱을 실행하고 운동을 기록하며 원하는 코스를 다녀옵니다.


가끔 사진도 찍으면 좋습니다.



운동을 끝내고 엔도몬도 앱을 종료시킨 후 relive 앱을 실행하면 엔도몬도의 운동 기록을 relive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라이브(relive) 앱으로 동영상 만드는 과정 영상


그리고 동영상을 만들면 됩니다.(위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먼저 원하는 운동 기록을 선택하면 사진을 고르는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앱에서 10개의 사진을 미리 선택하고 있는데 선택 해제 후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을 많이 선택하건 선택하지 않건 동영상 재생 시간은 40초 정도입니다. 따라서 많은 사진을 선택하는 것보다 출발 사진, 정상 사진, 도착 사진 정도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러 사진을 선택하면 정확한 위치에 사진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진을 선택하고 난 후 무료 버전은 제목 정도만 쓸 수 있습니다. 제목도 간단하게 적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들기를 클릭하면 앱에서 동영상을 만들어 줍니다.


relive 앱에서 만들어 주는 무료 버전의 동영상은 음악이 없고 뒷 부분에 약 8초 가량 광고가 있으며 추후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수정이 되지 않으니 만들 때 주의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만들어진 영상은 공유 버튼을 눌러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바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주로 인스타그램에 공유하기를 선택하고 인스타그램 앱에서 광고 부분을 잘라내어 공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영상처럼 간단한 음악을 넣고 싶으면 카카오스토리 앱을 실행하여 음악을 선택하고 적당히 잘라 만들기도 합니다.


그럼 여러분들도 한 번 만들어 보세요.


항상 즐거운 운동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