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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부상

너무나 쉬운 바른 자세 제대로 취하는 비법

핏짜 등산바이블 2019.08.09 13:23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생로병사의 비밀(KBS)과 명의(EBS)는 제가 아주 즐겨보는 프로그램입니다. 건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비록 방송이라 할지라도) 모든 정보는 항상 옳다는 생각으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어떤 부분에서 옳고 또 어떤 부분에서 그렇지 않은지 또 특히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생각해야 하는지를 잘 살피며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번 생로병사의 비밀 '몸이 보내는 경고, 뒤태를 주목하라'편에서는 몸이 뒤틀렸을 때 겪을 수 있는 여러 어려움과 개선 방안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특히 자세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꼭 시간을 내어서 한 번 영상으로 보시기 바랍니다.(KBS에서 무료로 다시 볼 수 있어 아주 좋습니다.)

 

몸이 보내는 경고, 뒤태를 주목하라

https://bit.ly/2KCIBur

 

[702회]생로병사의 비밀 - KBS

[몸이 보내는 경고, 뒤태를 주목하라] ‘뒷모습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그동안 보이지 않아 다소 소홀히 여겼던 뒷모습. 최근 의학계는 꾸미고 가꿀 수 있는 앞모습만큼 뒷모습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다. 굽은 등, 오다리, ...

vod.kbs.co.kr

제가 이 방송을 보고 이번 포스팅을 한 중요한 이유는 이처럼 몸이 뒤틀리는데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무심코 하고 있는 습관으로 자세가 변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여성분들이 많이 가지고 다니시는 한 쪽 어깨로 매는 숄더백이나 주로 한 쪽 팔로 짐을 옮기는 습관 그리고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 등은 신체 불균형으로 척추가 비틀어지거나 목 디스크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아주 나쁜 습관입니다.

 

이런 나쁜 습관은 반드시 의식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의 글은 오래전 포스팅 했던 글인데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숄더백, 당신의 어깨는 안녕하십니까?

https://thankspizza.tistory.com/266

 

숄더백, 당신의 어깨는 안녕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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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로병사의 비밀에서도 요가와 역도 그리고 피트니스 등으로 신체 불균형을 개선하는 방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는 항상 이렇게 별도의 시간을 내어 준비를 해서 무엇인가를 하기 보다는 평상시에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매일, 매번 시간을 내어서 무엇인가를 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일전에 족저근막염에 효과가 좋은 스트레칭 중 바닥의 수건 집기를 응용하여 발가락 움켜지고 걸어다니기를 제안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입니다.


족저근막염 치료 바이블
https://thankspizza.tistory.com/361

 

족저근막염 치료 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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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파심에서 한 마디 덧붙이자면 이런 형태로 별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불필요하다는 이야기는 결코 아닙니다. 다만 일상에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먼저 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번 신체 불균형을 개선하는 방법도 일상 생활에서 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하고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모든 분들에게 적용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분명 대다수의 많은 분들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며 특별히 이상이 없더라도 항상 하셔야 하는 필수적인 동작입니다.

 

무엇이냐면 '바른 자세'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핏짜워킹 공개강좌를 하면 가장 먼저 바른 자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위의 내용은 패터슨님이 핏짜워킹 공개강좌 후 바른 자세에 대한 후기를 적어 주신 내용입니다. 이 글에서도 나타나듯이 많은 분들이 이런 자세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바른 자세를 취하면 좀 불편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바른 자세는 우리 척추(경추, 흉추, 요추)의 원래 모양인 S라인과 경추, 요추의 C커브를 잘 유지하는 자세입니다.

 

https://youtu.be/9M4VYhrqZ1A

바로 선 자세에서 바른 자세를 취하는 방법은 바로 선 상태에서 두 팔을 몸에 붙이고 팔꿈치 아래만 90도 정도로 들고 바깥쪽으로 제껴보면 등이 펴지는 것이 느껴질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허리 윗 부분을 뒤로 살짝 제껴보면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것이 느껴집니다. (앉으나 서나, 걸을 때나) 이 느낌을 유지하시면 됩니다.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 상태로 걸어 보시면 무릎의 부하가 줄어들고 걸음이 가벼워진 것을 쉽게 느끼실 겁니다.

 

이 자세가 왜 좋은지 아시겠죠~^^


그리고 이 자세는 맥켄지 운동법을 서서 하는 것과 유사(허리를 그렇게 많이 제끼는 것은 아니지만)하며 허리 디스크, 목 디스크, 거북목 등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물론 이 자세를 몇 시간씩 변화없이 유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당연히 그렇게 유지 할 수도 없겠지만...) 조금씩 변화를 주어 가끔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부정하게 걷거나 앉은 자세

바르게 앉은 자세도 다를 것 없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두 팔을 몸에 붙이고 팔꿈치 아래만 살짝 들고 옆으로 제껴 자세를 잡은 후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것이 느껴지게 상체를 (아주) 살짝 뒤로 제끼면 됩니다.

 

아주 쉽죠~

 

앉아 있을 때도 바른 자세로 앉아 있으면 보기도 좋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걸을 때도 바른 자세로 걷게 되면 건강하고 자신감 넘쳐 보이며 멋집니다. 그리고 걸을 때 가만 느껴 보면 구부정하게 걷는 것에 비해 무릎 등에 부하도 훨씬 적고 힘도 적게 듭니다.

 

그런데 아무리 바른 자세라고 하더라도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은 또 다른 스트레스를 가져오게 됩니다.

 

등 근육이 늘어난 채로 오래되어 근육이 약해진 상태

위의 근육 이미지에서 다른 색으로 덧붙여져 있는 부분은 몸이 앞으로 구부정하게 기울게 되면 늘어나는 부위입니다. 평소에 구부정하게 걷거나 앉아 있는 분들은 저 부위가 늘어나 탄력이 줄어든 상태일 것입니다. 그러니 바른자세를 취하기 위해서는 다른 부분에서 추가적인 힘이 더 들게 됩니다.

 

나쁜 자세로 있는 것은 당연히 안좋지만 장시간 바른 자세로 있는 것은 좋은 것일까요? 2시간을 차렷 자세로 서 있거나 2시간 정자세로 가만 앉아 있는 것은 어떨까요?

 

오랫동안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면 모든 근육이 적당하게 위치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만 늘어나지도 줄어나지도 않는 상태(운동이 없는 상태)로 장시간 있게 되면 서서히 약해지게 됩니다.

 

바른 자세로 걸을 때나 앉아 있을 때 자신의 자세가 좋은 자세라고 하더라도 조금씩 변화를 주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걸을 때는 허리의 기울어진 각도를 조절하거나 보폭, 보속, 발 디디는 부위 등을 조절하며 걷는 것이 좋고 오래 앉아 있어야 될 경우에는 조금씩 몸을 비틀거나 가끔 일어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장시간 걸었을 경우에는 허리와 골반에 스트레스가 쌓이기 쉬운데 핏짜레칭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hQMAwVu5V8

이번 포스팅으로 스스로의 자세를 점검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자세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그리고 동료들도 함께 바른 자세를 익히고 함께 건강해지시기를 기대합니다.

 

앉으나 서나~ 두 팔을 몸에 붙이고 살짝 들고 옆으로 살짝 그리고 뒤로 살짝~

 

아주 쉽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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