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부상

부상 예방을 위한 최상의 무릎 운동 방법은?

등산바이블 2020. 10. 6. 10:2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등산을 즐기다보면 항상 우려하는 것이 '부상'입니다.

 

그 중에서 '무릎 부상'은 매우 흔하고 심각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등산바이블 밴드와 블로그의 공개강좌, 공개산행 혹은 포스팅으로 핏짜워킹을 어느 정도 익히신 분들은 이러한 무릎 부상에서 조금은 더 안전하게 산행을 하실 수 있게 되셨을 것입니다.

 

또한 연골연화증 같은 심한 무릎 부상에서 회복되신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의 영상은 IOC(국제 올림픽 위원회)에서 개발한 부상 예방 프로그램 중 무릎 운동 영상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어 소개해 드립니다.

 

아래의 영상을 보실 때 항상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것이 느껴지는) 핏짜의 바른 자세'를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물론 따라하시더라도 항상 '허리에 힘'을 생각하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상 예방을 위한 최상의 무릎 운동 방법은?

https://youtu.be/uObACQKiA_k

그런데 제가 이 영상을 보고 따라하며 느낀 것은 그렇게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먼저 동작이 너무 많습니다.

 

1단계 6동작, 2단계 7동작, 3단계 6동작 총 19 동작이나 됩니다.

 

모든 동작을 기억하는 것도 힘들고 모든 동작을 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동작이 쉽지 않습니다.

 

물론 잘 되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아주 많으실 것 같습니다.

 

세 번째 꾸준히 할 수 있을까라는 점에서 의문이 듭니다.

 

이 영상에서 소개하는 동작들이 분명 무릎 부상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을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만 하루에 한 번 정도 꾸준히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면 그렇지 않을 것 같습니다.

 

꾸준히 할 수 없다면 무슨 도움이 되겠습니까?

제가 핏짜레칭을 개발하게 된 것은 등산을 할 때 많이 쓰이는 근육인 대퇴사두근을 스트레칭 하는 방법을 공부하다 보니 대퇴사두근 외에 고관절, 허리, 코어 등의 다양한 근육을 위한 스트레칭이 필요함을 느꼈고, 이런 다양한 근육을 각각 스트레칭 하기는 너무나 시간이 많이 걸리고 번거롭다고 생각이 되어 오랜시간 조금씩 개선하여 지금의 ‘핏짜레칭’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즉, 간단한 동작 그리고 짧은 시간 내에 걷는데 필요한 대부분의 근육 등을 스트레칭 할 수 있는 동작을 개발하였기에 필요시마다 쉽게 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분명 핏짜레칭은 많은 부위를 한 번에 스트레칭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각 부위별로 적절한 스트레칭을 모두 하는 것이 보다 효과가 좋을 수도 있습니다. 단지 아래와 같은 이유로 스트레칭을 하지 않는다면 이런 저런 스트레칭이 좋다는 말은 아무 필요가 없습니다.

 

핏짜레칭을 강력히 권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사람들이 스트레칭을 꺼려하는 이유는

 

첫째 동작이 너무 많고 어렵다.

둘째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셋째 바닥에 눕거나 주저 앉아서 하는 자세는 야외에서 간단히 할 수가 없다.

등입니다.

 

이 내용은 앞서 IOC(국제 올림픽 위원회)에서 소개한 부상 예방 프로그램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과연 이렇게 많은 동작을 꾸준히 할 수 있을까?

 

의문이 안들 수가 없습니다.

 

킹 오브 스트레칭, 핏짜레칭

https://thankspizza.tistory.com/95

 

스트레스까지 날려버리는 간단하고 효과 좋은 온몸 스트레칭, 운동 전후에는 핏짜레칭이면 충분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저는 등산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장거리 산행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동안 금백종주(27km)를 비롯하여 부산종단종주(양산-송도, 45km), 부산오산종��

thankspizza.tistory.com

그래서 결론은

 

핏짜레칭 열심히 하세요!!!

 

그리고 또 간단하고 효과가 월등한 핏짜레칭투, 핏짜레칭쓰리입니다.

 

천만원짜리 스트레칭 비법

https://thankspizza.tistory.com/666

 

[등산비법] 천만원짜리 스트레칭 비법

안녕하세요. '운동 중 스트레칭 하자 운동 본부(가칭^^)' 핏짜 김진모입니다. 여러분, 등산 시작 할 때 스트레칭 하시나요? (아마) 잘 안하시죠~^^ 등산 뿐 아니라 모든 운동 전에 스트레칭을 하는 �

thankspizza.tistory.com

등산바이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정보와 아웃도어 제품 정보 그리고 공개산행, 공개강좌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으며 등산 및 핏짜워킹에 대한 질문도 하실 수 있습니다. 들어오신 후 '알림 없음'으로 설정 하시고 필요시마다 확인하시면 크게 거슬림 없이 참여 하실 수 있습니다.

 

등산바이블 오픈채팅방

https://open.kakao.com/o/g8cE8aHb

 

등산바이블 오픈채팅방

 

open.kaka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