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등산바이블

오룩스맵, 무작정 따라하기 - 활용편 1. GPX 파일 검색하고 불러오기 본문

등산/등산의기초

오룩스맵, 무작정 따라하기 - 활용편 1. GPX 파일 검색하고 불러오기

핏짜 등산바이블 2016.10.22 01:23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얼마 전 오룩스맵을 설치하고, 잘 활용하기 위한 설정까지 쉽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룩스맵, 무작정 따라하기(1/2)

http://thankspizza.tistory.com/262

오룩스맵, 무작정 따라하기(2/2)

http://thankspizza.tistory.com/263


아직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한 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 포스팅은 오룩스맵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

여러분은 가본적이 없는 곳으로 등산을 간다면 어떤 준비를 하십니까?



저는 가장 먼저 준비하는 것이 계획된 등산로의 GPX 파일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잘 아는 지역을 산행 할 때는 지도가 없더라도 어려움 없이 다닐 수 있듯이 GPX 파일이 없더라도 산행하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잘 알지 못하는 지역을 산행할 때는 등산로가 아무리 잘 되어 있고 이정표가 잘 안내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무작정 산길로 들어서기에는 무언가 아쉽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물론 오룩스맵, 트랭글GPS 등 네비게이션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도만을 활용한다 하더라도 많은 도움은 됩니다만 예상 등산로의 GPX 파일이 있으면 전체적인 등산 계획을 세우고, 진행시 등산로를 확인하는데 엄청난 이점이 있습니다. 등산을 할 때 길을 잃을 염려도 많이 줄고 혹 길을 잃더라도 다시 찾는데 큰 도움이 되니 아직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꼭 미리 GPX 파일을 구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GPX 파일을 구해서 스마트폰에 넣어 다니기 위해서는 보통 컴퓨터를 이용하여 램블러, 블로그 등 여러 곳에서 GPX 파일을 검색 한 후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연결한 후 오룩스맵의 트랙 폴더에 복사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사실 이러한 방법은 그다지 어려운 방법은 아닙니다만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에게는 쉽지 않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산행 중 급하게 필요한 경우는 컴퓨터가 없으니 이렇게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이러한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아래의 유투브 영상을 보시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youtu.be/FOpJQzVJ2kk


유투브 영상을 보기 힘들거나 보기 싫으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따라해 보세요.^^



필요한 앱은 내 파일(파일 관리자), 인터넷(웹브라우저), OruxMaps 입니다.


물론 내 파일 및 인터넷은 비슷한 기능의 다른 앱인 ES 파일 탐색기나 크롬, 해빗 브라우저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기본 앱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필요한 GPX 파일을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인터넷 앱을 실행 시킨 후 램블러(http://www.ramblr.com)에 접속합니다.



램블러에 접속하면 스마트폰에서 보기 편한 모바일 페이지(http://m.ramblr.com)로 접속이 됩니다.


그런데 모바일 페이지의 램블러에서는 GPX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 페이지로 변경하여야 합니다.


우측 상단의 '더보기'를 누르면 메뉴가 나오는데 그 중 'PC 버전 요청'을 누릅니다.



그러면 모바일 페이지가 아닌 일반 페이지로 변경이 됩니다.


램블러에서 GPX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램블러에 회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상단의 메뉴 중 '트립 탐색' - '트립 검색'을 누릅니다.



잠시 기다리면 검색 창이 나타나고 이 곳을 통해 원하는 GPX 파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예시로 '금백종주'를 검색하여 보았습니다.


검색 결과를 확인하고 목적에 잘 맞는 결과를 선택하여 봅니다.


최근에 생성된 트립

추천이 많은 트립

정보가 많은 트립(사진 등)

예상 거리와 유사한 트립

예상 시간과 유사한 트립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하시면 좀 더 좋은 트랙을 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원하는 트립을 선택하고 기다리면 트립에 대한 설명 및 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확대, 이동 하며 확인하고 목적에 맞는 트랙이라 생각되면 좌측 상단의 'GPX 다운로드'를 눌러 GPX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를 완료하였으면 이 파일을 오룩스맵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오룩스맵의 트랙 폴더로 이동하여야 합니다.


인터넷 앱을 닫고 '내 파일' 앱을 실행 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디바이스 저장공간 - Download'에 저장 되어 있습니다.



GPX 파일을 선택하고 이름을 변경한 후 메뉴에서 이동을 눌러 오룩스맵의 트랙 폴더로 옮깁니다.



오룩스맵의 트랙 폴더는 '디바이스 저장공간 - oruxmaps - tracklogs'입니다.


이동하는 작업이 끝났으면 '내 파일' 앱을 닫고 오룩스맵을 실행하여 GPX 파일을 확인합니다.



길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 중 '트랙파일'을 선택합니다.



좀 전에 옮긴 GPX 파일을 확인하고 불러옵니다.




새로운 GPX 파일은 사용 전 반드시 트랙을 따라 확대, 이동해 가며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 처럼 특정 지역이 끊어진 트랙이 있을 수도 있고 GPS가 튀어 제대로 기록이 되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확인하여 트랙이 사용 가능할지에 대한 판단을 하고 사용이 어렵겠다고 생각되면 새로운 GPX 파일을 구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면 이 GPX 파일을 사용하면 됩니다.


출발지에서 GPX 파일을 불러와서 '경로운행'을 하게 되면 등산을 하는 동안 길 잃을 염려는 조금 덜어 두어도 좋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공감♡ 버튼을눌러주세요.
Tag
, , , , , ,
공유하기 링크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유해 주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

강력 추천 하는 읽을거리
핏짜의 등산 바이블 웹북(Web Book)
족저근막염 치료 바이블
허리 디스크의 이해
아침 공복 운동과 다이어트
무릎 아프지 않게 내려오는 비법
오르막 쉽게 오르는 등산 비법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주요 원인 분석
족저근막염의 근본적인 예방 및 치료
등산 초보분들에게 드리는 말씀
130kg에서 70kg으로 성공한 다이어트 경험담
장경인대염을 단기간에 완치한 스트레칭
스트레칭을 해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