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등산의기초

오룩스맵, 무작정 따라하기 - 활용편 1. GPX 파일 검색하고 불러오기

등산바이블 2016. 10. 22. 01:23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얼마 전 오룩스맵을 설치하고, 잘 활용하기 위한 설정까지 쉽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룩스맵, 무작정 따라하기(1/2)

http://thankspizza.tistory.com/262

오룩스맵, 무작정 따라하기(2/2)

http://thankspizza.tistory.com/263


아직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한 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 포스팅은 오룩스맵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

여러분은 가본적이 없는 곳으로 등산을 간다면 어떤 준비를 하십니까?



저는 가장 먼저 준비하는 것이 계획된 등산로의 GPX 파일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잘 아는 지역을 산행 할 때는 지도가 없더라도 어려움 없이 다닐 수 있듯이 GPX 파일이 없더라도 산행하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잘 알지 못하는 지역을 산행할 때는 등산로가 아무리 잘 되어 있고 이정표가 잘 안내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무작정 산길로 들어서기에는 무언가 아쉽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물론 오룩스맵, 트랭글GPS 등 네비게이션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도만을 활용한다 하더라도 많은 도움은 됩니다만 예상 등산로의 GPX 파일이 있으면 전체적인 등산 계획을 세우고, 진행시 등산로를 확인하는데 엄청난 이점이 있습니다. 등산을 할 때 길을 잃을 염려도 많이 줄고 혹 길을 잃더라도 다시 찾는데 큰 도움이 되니 아직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꼭 미리 GPX 파일을 구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GPX 파일을 구해서 스마트폰에 넣어 다니기 위해서는 보통 컴퓨터를 이용하여 램블러, 블로그 등 여러 곳에서 GPX 파일을 검색 한 후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연결한 후 오룩스맵의 트랙 폴더에 복사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사실 이러한 방법은 그다지 어려운 방법은 아닙니다만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에게는 쉽지 않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산행 중 급하게 필요한 경우는 컴퓨터가 없으니 이렇게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이러한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아래의 유투브 영상을 보시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youtu.be/FOpJQzVJ2kk


유투브 영상을 보기 힘들거나 보기 싫으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따라해 보세요.^^



필요한 앱은 내 파일(파일 관리자), 인터넷(웹브라우저), OruxMaps 입니다.


물론 내 파일 및 인터넷은 비슷한 기능의 다른 앱인 ES 파일 탐색기나 크롬, 해빗 브라우저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기본 앱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필요한 GPX 파일을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인터넷 앱을 실행 시킨 후 램블러(http://www.ramblr.com)에 접속합니다.



램블러에 접속하면 스마트폰에서 보기 편한 모바일 페이지(http://m.ramblr.com)로 접속이 됩니다.


그런데 모바일 페이지의 램블러에서는 GPX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 페이지로 변경하여야 합니다.


우측 상단의 '더보기'를 누르면 메뉴가 나오는데 그 중 'PC 버전 요청'을 누릅니다.



그러면 모바일 페이지가 아닌 일반 페이지로 변경이 됩니다.


램블러에서 GPX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램블러에 회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상단의 메뉴 중 '트립 탐색' - '트립 검색'을 누릅니다.



잠시 기다리면 검색 창이 나타나고 이 곳을 통해 원하는 GPX 파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예시로 '금백종주'를 검색하여 보았습니다.


검색 결과를 확인하고 목적에 잘 맞는 결과를 선택하여 봅니다.


최근에 생성된 트립

추천이 많은 트립

정보가 많은 트립(사진 등)

예상 거리와 유사한 트립

예상 시간과 유사한 트립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하시면 좀 더 좋은 트랙을 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원하는 트립을 선택하고 기다리면 트립에 대한 설명 및 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확대, 이동 하며 확인하고 목적에 맞는 트랙이라 생각되면 좌측 상단의 'GPX 다운로드'를 눌러 GPX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를 완료하였으면 이 파일을 오룩스맵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오룩스맵의 트랙 폴더로 이동하여야 합니다.


인터넷 앱을 닫고 '내 파일' 앱을 실행 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디바이스 저장공간 - Download'에 저장 되어 있습니다.



GPX 파일을 선택하고 이름을 변경한 후 메뉴에서 이동을 눌러 오룩스맵의 트랙 폴더로 옮깁니다.



오룩스맵의 트랙 폴더는 '디바이스 저장공간 - oruxmaps - tracklogs'입니다.


이동하는 작업이 끝났으면 '내 파일' 앱을 닫고 오룩스맵을 실행하여 GPX 파일을 확인합니다.



길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 중 '트랙파일'을 선택합니다.



좀 전에 옮긴 GPX 파일을 확인하고 불러옵니다.




새로운 GPX 파일은 사용 전 반드시 트랙을 따라 확대, 이동해 가며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 처럼 특정 지역이 끊어진 트랙이 있을 수도 있고 GPS가 튀어 제대로 기록이 되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확인하여 트랙이 사용 가능할지에 대한 판단을 하고 사용이 어렵겠다고 생각되면 새로운 GPX 파일을 구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면 이 GPX 파일을 사용하면 됩니다.


출발지에서 GPX 파일을 불러와서 '경로운행'을 하게 되면 등산을 하는 동안 길 잃을 염려는 조금 덜어 두어도 좋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