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기초

등산 능력을 두 배로 향상 시키는 복식 호흡 비법

등산바이블 2019. 10. 19. 04:5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등산을 할 때 호흡(심폐 지구력)과 근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실 이 둘을 단기간에 발달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바른 자세와 함께 복식 호흡을 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아주 짧은 시간에 심폐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향상된 심폐 능력은 오르막을 오를 때 이전보다 훨씬 힘들지 않게 그리고 빠르게 오를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효과는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당장 오늘 산행에서 확인해 보세요~^^

 

먼저 바른 자세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M4VYhrqZ1A

 

핏짜의 바른자세 강좌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바른자세 취하는 제대로 된 방법 #바른자세 #허리디스크 #무릎통증 #거북목 #목디스크 바른자세는 척추의 S라인을 잘 유지하고 요추의 C커브를 잘 유지하는 자세입니다. 바로 선 자세에서 바른자세를 취하는 방법은 바로 선 상태에서 두 팔을 몸에 붙이고 팔꿈치 아래만 90도 정도로 들고 바깥쪽으로 제껴보면 등이 펴지는 것이 느껴질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허리 윗 부분을 뒤로 살짝 제껴보면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것이 느껴집니

www.youtube.com

바른 자세는 척추의 S라인을 잘 유지하고 요추의 C커브를 잘 유지하는 자세입니다.

 

바로 선 자세에서 바른자세를 취하는 방법은 바로 선 상태에서 두 팔을 몸에 붙이고 팔꿈치 아래만 90도 정도로 들고 바깥쪽으로 제껴보면 등이 펴지는 것이 느껴질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허리 윗 부분을 뒤로 살짝 제껴보면(제끼는 느낌만 잘해도)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것이 느껴집니다. 항상(앉으나 서나, 걸을 때나) 이 느낌을 유지하시면 됩니다.

 

모든 동작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하세요~^^

 

바른 자세만 잘 유지해도 걸을 때 무릎의 부하가 상당히 줄어든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주 쉬운 복식 호흡 비법은 
1. 의식적으로
2. 가슴은 펴고
3. 고개는 약간 들고
4. 코와 입을 함께 이용하여
5. 충분히 크게 한다.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입으로 호흡(구강호흡)을 할 때 바깥의 공기가 목을 통해 빠르게 들어오게 되면 목이 마르게 됩니다. 이는 바깥의 마른 공기가 기도를 지나면서 수분을 뺏어가기 때문에 발생하는 물리적인 현상입니다. 이를 반복하게 되면 목이 아파 더 이상 제대로 호흡을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혀 끝을 입천장에 대듯이 하고 호흡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바깥의 마른 공기가 혀의 뒷부분을 거치며 들어와 목이 마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팁을 드리면 '오' 소리가 나는 입모양으로 호흡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등산을 하실 때, 특히 오르막을 힘들게 오르실 때 이처럼 호흡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이전보다 쉽게 산행을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당장 오늘 확인해 보세요~^^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너무나 쉬운 복식 호흡 비법
https://thankspizza.tistory.com/257

 

[등산비법] 너무나 쉬운 복식 호흡 비법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저는 복식 호흡이라고 하면 깊은 산속에서 가부좌를 틀고 깊은 숨을 들이 마셨다 내쉬었다 하며 참선을 하는 이미지가 항상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복식 호흡은 오랜 시간 동안 특..

thankspizza.tistory.com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