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등산바이블

등산 레이어링 시스템, 또 하나의 꿀팁 본문

등산/등산의기초

등산 레이어링 시스템, 또 하나의 꿀팁

핏짜 등산바이블 2019.01.22 11:54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오래전 등산을 위한 레이어링 시스템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겨울 산행을 위한 또 하나의 레이어링 시스템

https://thankspizza.tistory.com/166


여기에서 레이어링 시스템을 설명하면서 아주 획기적인 팁을 하나 소개해 드렸습니다.


팔짱 끼기 레이어링으로 편안하게 오르는 모습


바로 '팔짱 끼기 레이어링 시스템'입니다.


팔짱 끼기는 산행 중 추위를 느낄 때 옷을 덧입어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일반적인 레이어링 시스템이지만 새로이 옷을 꺼내어 입기 보다는 간단히 팔짱을 끼는 것만으로 충분히 겉옷 하나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간단한 레이어링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조금 더워지면 단지 팔짱을 풀기만 하면 되는 획기적인 레이어링 시스템입니다.


아직 '팔짱 끼기 레이어링 시스템'을 경험하지 않으신 분들은 꼭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아쉽게도 스틱을 사용하시면 하지 못하죠...)


스트레칭의 완성, 핏짜레칭


그리고 이번에 소개해 드릴 꿀팁은 '젖은 옷 갈아 입기'입니다.


일반적으로 레이어링 시스템은 온도 변화에 따른 옷을 덧입거나 벗는 것입니다.


하지만 땀에 젖은 옷을 입은채 덧입었을 경우 기대만큼의 보온 효과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축축함에 따른 불쾌감은 부가 효과죠.


추운 겨울 산행 중 젖은 옷을 갈아 입는 것은 사실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옷을 벗자니 춥기도 춥고, 때로는 바람도 강하고 인적 드문 곳도 찾아야 하는 등 신경 쓸일이 많습니다만 일단 갈아 입고 나면 쾌적함과 따뜻함은 소소한 행복처럼 커져갑니다.^^


물론 매번 젖은 옷을 갈아 입을 수는 없습니다. 그만큼 많은 옷을 가지고 갈 수도 없고...



일반적인 등산의 경우 정상을 오를 때까지 지속적인 오르막을 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정상을 오르면 사진도 찍고 휴식 시간도 잠시 갖은 후 적당한 곳을 찾아 식사를 하고 이후에는 거의 능선길을 걷다 하산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정상에 오르기 까지는 꽤 많은 땀을 흘리지만 이후에는 크게 땀이 날 정도로 이동하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영축산 정상 전 젖은 옷을 갈아 입고 정비한 모습


정상을 오르기 직전 바람과 추위를 피할 수 있는 적당한 곳에서 젖은 베이스 레이어를 갈아 입고 미들 레이어와 겉옷까지 정비를 한 후 천천히 이동한 후 정상의 칼바람을 즐기는 것과 정상에 도착하여 젖은 베이스 레이어에 허둥지둥 여러 옷을 껴입고 정상석 부근에서 한동안 시간을 보내는 것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높은 봉우리를 두 세개 넘는 경우라면 첫 번째 봉우리에서 옷을 갈아 입기 보다는 두 번째 혹은 세 번째까지 이동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동하는 속도, 시간, 기온, 바람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분명한 것은 이 한 번의 '젖은 옷 갈아입기'가 여러분들의 등산 활동에 쾌적함과 따뜻함 그리고 즐거움을 선사 할 것입니다.


'젖은 옷 갈아 입기'로 조금 더 행복한 등산 하세요.


물론 '젖은 옷을 갈아 입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 분들은 많으시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천하시는 분들은 매우 적다고 봅니다.


제가 쓴 글들 중 이런 '상식'과 같은 내용들이 많습니다.


제가 꼭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의식하여 실천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PS. 추운 겨울 산행에 '버프'도 잊지 마세요~


PS. 강도 아님...ㅠㅠ


PS. 레이어링 시스템은 아니지만 양말을 갈아 신는 것은 매우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산행 중 젖고 눌러진 양말을 뽀송뽀송하고 쿠션 좋은 새 양말로 갈아 신으면 산행을 처음 하는 것 같이 발바닥이 푹신하고 편안함을 느낄 정도입니다.(잠시 동안은...^^)

♡공감♡ 버튼을눌러주세요.
2 Comments
댓글쓰기 폼

강력 추천 하는 읽을거리
핏짜의 등산 바이블 웹북(Web Book)
족저근막염 치료 바이블
허리 디스크의 이해
아침 공복 운동과 다이어트
무릎 아프지 않게 내려오는 비법
오르막 쉽게 오르는 등산 비법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주요 원인 분석
족저근막염의 근본적인 예방 및 치료
등산 초보분들에게 드리는 말씀
130kg에서 70kg으로 성공한 다이어트 경험담
장경인대염을 단기간에 완치한 스트레칭
스트레칭을 해야 하는 이유